네이버가 31일 출시한 AI 기반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앱 '디스코'. / 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31일 출시한 AI 기반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앱 '디스코'. / 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앱(응용프로그램) '디스코(DISCO)'를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디스코에는 네이버의 AI 플랫폼인 '클로바'의 추천 엔진이 탑재돼 있다. 디스코 앱에서 관심주제를 설정한 후, 콘텐츠에 '좋아'나 '싫어'와 같은 피드백을 제공하면 추천 엔진이 이용자 취향을 스스로 학습하게 된다. 학습량이 늘어날 수록 고도화된 추천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디스코는 방대한 양의 콘텐츠 속에 개인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발견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로 'Discover'에서 이름을 따왔다.

디스코는 나와 콘텐츠 취향이 비슷한 이용자들도 추천해 새로운 주제와 콘텐츠를 발견하게 도와준다. 비슷한 취향 별로 이용자들이 자동 연계되는 방식이다. 콘텐츠 생산자나 큐레이터는 비슷한 취향의 이들에게 자신이 작성하고 수집한 정보를 자동으로 전달할 수 있다.

콘텐츠 유통을 위한 별도의 네트워크 구축 과정이 필요없는 셈이다. 콘텐츠 작성과 수집에만 집중해도 기존 네트워크 이상 규모의 이용자들에게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다.

네이버는 디스코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추천 기술을 베타테스트 중인 AI 비서 앱 '네이버-클로바'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