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제외한 11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가입국들이 오는 11월까지 TPP 발효 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11개국은 2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통상장관 회의 때 별도로 만나 TPP 향방을 논의한 뒤 이런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회동에는 일본의 주도로 호주 브루나이 캐나다 칠레 멕시코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페루 싱가포르 베트남의 통상장관 또는 차관이 참석했다.

이들은 "TPP 이득의 실현 가치에 대해 공감하고 이를 위해 포괄적이고 높은 질적 수준의 협정(TPP)을 신속하게 발효하는 선택권(옵션)을 평가하는 절차에 착수하기로 합의했다"며 "여기에는 원조 가입국들의 회원자격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준비를 오는 11월10일 베트남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 이전에 끝내기로 했다"며 "TPP의 높은 기준을 받아들일 수 있는 다른 국가도 포함해 TPP를 확대하는 것이 TPP의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TPP에서 탈퇴한 미국의 재가입과 과거 TPP에 관심을 표명한 한국 태국 인도네시아 콜롬비아 등의 가입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한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는 APEC 통상장관 회의 이후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TPP에 복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시장을 염두에 두고 TPP에 참여한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등은 미국이 빠진 TPP의 조기 발효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합의안 도출에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