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펠르랭소사이어티(MPS: Mont Pelerin Society) 서울총회 참석을 위해 속속 입국한 주요 인사는 총회 기간인 9일 치러지는 한국 대통령선거에 큰 관심을 내비쳤다.

지난 6일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와 만난 라스 피터 핸슨 미국 시카고대 교수(2013년 노벨경제학상 수상)는 “불확실성은 경제 정책과 경제 주체들의 투자결정, 민간·공공부문의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며 “좋은 정치인은 정책 불확실성을 줄이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도착한 버웰 벨 전 주한미군사령관은 “민주적으로 지도자를 뽑는 시점에 한국을 방문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1일 입국한 허버트 그루벨 캐나다 사이먼프레이저대 명예교수는 한국 주요 대선후보의 복지정책에 관해 “정치인들은 재정을 확보하는 문제, 복지를 확대한 뒤의 여파에는 책임지지 않으려 한다”고 비판했다. 7일 환영만찬에서 피터 조지프 뵈케 MPS 회장은 “금융위기, 불평등, 극단주의, 반(反)시장주의 등 21세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유주의를 재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프리드리히 하이에크를 인용, “자유주의 사회를 다시 세워야 한다”며 “개인과 자유의 가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MPS는 1947년 하이에크(1974년 노벨경제학상 수상)가 루트비히 폰 미제스 등과 함께 자유주의 경제 이념을 연구·전파하기 위해 창립했다.

한국에서 총회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8~9일 시장경제, 복지, 성장, 불평등, 조세, 한국 경제 등을 주제로 총 10개 세션이 열린다.

인천=홍윤정/추가영 기자 yj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