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회생안 극적 타결] "국민연금 합리적 결정했다…대우조선 정상화에 최선 다할 것"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은 17일 국민연금의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안 수용 결정 이후 “국민연금이 대우조선 채무재조정안을 수용한 것은 합리적 결정”이라며 “정부와 산업은행 등은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에 앞서 16일 산은이 32개 사채권자들에게 회사채 상환보증 확약서를 보낸 직후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자율 구조조정이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한 최선책이라고 생각하지만, 초단기 법정관리(P플랜)에 들어가야 한다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현재까지는 국민연금과 큰 틀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이 동의할 가능성은.

“정부와 산은은 국민연금이 어떤 선택을 할 것이라고 예측하지 않고 있다. 잘 이뤄지길 기대할 뿐이다.”

▷다른 기관투자가들은 어떤가.

“최대 사채권자인 국민연금의 결정이 중요한 게 사실이다. 하지만 다른 투자자들의 동참 역시 중요하다. 지금은 대부분 기관투자가들이 결정을 유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채무재조정안이 부결되면.

“사채권자 집회에서 부결되는 순간 대우조선이 이사회를 열어 P플랜 신청을 공식화한다. 늦어도 다음주 중반까지는 모두 마칠 것이다. P플랜은 빨리 끝내면 끝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P플랜 시 예상 손실은.

“자율 채무조정을 하면 사채권자 손실은 3조1000억원으로 예상된다. P플랜으로 가면 손실 규모가 4조1000억원으로 늘어날 것이다. 기존 수주 선박의 발주 취소 등 RG콜(선수금환급요청)이 발생할 우려도 크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