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1,200원 상승 가능…외인 차익실현·수급부담 요인"
"北미사일 도발 지정학적위험에 이미 반영"

미국 재무부가 15일(한국시간) 반기 환율보고서에서 한국의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함에 따라 국내 증시는 일단 한숨을 돌릴 것으로 보인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 기조는 여전해 앞으로 통상 압력 등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남아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또 원/달러 환율이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등 환율 변동성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환율조작국 지정 이슈 해소로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면서 외국인의 차익 실현 욕구가 커져 수급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그동안은 트럼프의 재정정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증시가 상승했지만 이제는 환율 변동성에 대한 우려로 증시가 지지부진해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 환율조작국 관련 불확실성은 해소됐지만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우려 자체가 사라진 것이 아니라는 분석이다.

이미 환율조작국 지정 조건 3가지 가운데 2가지에 해당하는 데다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 불균형을 해소하겠다고 나선 만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 통상압력을 가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정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을 토대로 원화와 위안화에 해온 강세 배팅이 줄어들면서 아시아 통화가 약세를 보일 것"이라며 "향후 3개월 안에 월/달러 환율이 1천200원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이후 현재 미국 재무부가 적용하는 환율조작국 기준 변경에 대한 논의가 불거지면 하반기 재무부 보고서 발표(10월)를 앞둔 3분기 중 다시 한 번 아시아 통화에 대한 강세 배팅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한국과 함께 환율조작국 이슈가 불거졌던 중국의 외환제도 변화도 점쳐진다.

현재 중국은 바스켓 통화제도를 유지하고 있는데, 미국이 거듭 외환시장 자유화 압력을 가하는 데다 중국 자신도 외환제도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박 연구원은 "바스켓 통화제도에서 위안화 시장 평균 환율제도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겪은 뒤 내년 상반기에는 중국 외환시스템에 일대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마주옥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환율조작국 지정 우려가 완화되면서 원/달러 환율이 다소 상승하겠지만, 이 이슈가 올해 원/달러 환율의 방향을 결정한 요인은 아니며 연말로 갈수록 원화 강세가 나타날 것이라는 기존 전망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수출액이 2014년 12월 이후 2년 3개월 만에 최대 실적을 나타내는 등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어 국내 달러화 수급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이는 데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점진적인 금리인상'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달러화의 급격한 강세 가능성도 낮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증시전문가들은 북한이 미국의 군사 압박에 맞서 16일 탄도미사일 발사를 시도한 데 대해서는 이미 북한과 관련한 지정학적 우려가 불거져 있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경민 연구원은 "이미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험은 증시에 반영된 상태"라며 "북한 미사일 발사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chom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