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노동부, 구글 등 IT 기업에 소송 제기
외신 "트럼프 차별 정책 견제" 해석도


구글 등 실리콘밸리 거대 기업들이 미국 노동부가 제기한 임금차별 소송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구글 등 실리콘밸리 IT기업, 임금차별 논란 커지고 있는 까닭
7일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미국 노동부 조사 결과 구글은 여성 임금과 관련해 연방 고용법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노동부 샌프란시스코 의 자넷 와이퍼 지국장은 "구글의 거의 대부분 여성 인력들이 구조적인 임금 차별을 겪는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자넷 헤롤드 노동부 지역 변호사는 "아직 조사가 끝난 것은 아니지만 구글 본사에 근무하는 여성들이 심각한 수준의 차별을 겪고 있다는 증거를 수집했다" 며 "각종 자료에 따르면 구글의 여성 차별이 굉장히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번 임금 차별 논란은 노동부가 구글을 상대로 지난 1월 제기한 자료 요청 과정에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노동부는 연방정부 계약자 위치에 있는 구글이 미국 연방계약준수사무국(OFCCP)에 직원 이름, 계약정보와 함께 직무, 연봉 기록 등의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하지만 구글은 자료 요청 요구를 계속 거부했다. 회사 측은 “정부에 수백, 수천 건의 자료를 제공했으며 일부 자료는 회사의 기밀 정보거나 직원 사생활을 침해하는 등 지나친 요구였다”고 설명했다. 구글 관계자는 "구글은 매년 성별에 따른 임금체계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남녀 임금 차별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차별을 이유로 노동부로부터 소송을 당한 실리콘밸리 IT기업은 구글 뿐만이 아니다. 노동부는 올 1월 세계 2위 소프트웨어업체 오라클에 대해 백인 남성에게 더 많은 임금을 제공해 여성과 유색인종 직원들을 차별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오라클 측은 "노동부 소송은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 이라며 "회사의 채용 결정은 직원의 장점과 경력에 기반했다"고 해명했다.

지난해 9월 팔로알토의 데이터 분석회사 팔란티어도 동양인 채용 과정에서 차별을 이유로 소송을 당했다. 팔란티어 측은 노동부의 자료분석에 오류가 있다고 반박했다.

노동부의 잇따른 소송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의식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선 이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여성 노동자 보호정책에 대해 역행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에 대해 노동부 내부에선 '노동자 권리 신장'이라는 핵심 목표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임금차별 의혹에 휘말린 오라클의 한 고위 간부는 트럼프 행정부의 인수위원회에 합류했다.

김소현 한경닷컴 기자 ks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