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전자, 국내 최대 공조 전시회 동반 출격
[ 김하나 기자 ]삼성전자LG전자가 7일부터 10일까지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 2017)에 참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이 전시회는 2만2000여 명의 국내외 바이어와 관람객이 다녀가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공조 전시회다. 삼성전자는 무풍 에어컨 전라인을 전시하고 LG전자는 신제품을 중심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360㎡ 규모의 전시관에서 ‘무풍 1 Way 카세트’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한다.무풍 1 Way 카세트는 ‘무풍 냉방’이 가능한 1 Way 방식 천장형 실내기 제품이다. 1만여 개의 마이크로홀에서 은은한 냉기를 내보낸다. 바람이 몸에 직접 닿지 않으면서도 시원함을 유지한다. 천장과 바람 토출구 사이의 각도를 상향 조정하여 기존 제품보다 약 2배 먼 전방 8m까지 냉기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무풍 Zone’ 체험공간을 만들고 ‘무풍 1 Way 카세트’, 가정용 ‘무풍에어컨’ 스탠드형과 벽걸이형, 세계 최초의 원형 구조 실내기 ‘360 카세트’ 등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전시했다.

방문객들은 ‘무풍 Zone’에서 주거시설, 상업시설, 교육시설 등 다양한 생활공간에 적용된 ‘무풍에어컨’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는 ▲ 세계 최초로 단일 기종 30마력을 구현한 에어컨 실외기 ‘DVM S’ ▲ 필요한 용량에 맞춰 모듈 조합으로 확장이 용이한 ‘DVM 칠러’ ▲ 신재생에너지인 지열을 이용한 고효율 냉난방 시스템 ‘DVM S GEO’ ▲ 전면 토출형 실외기 최대용량(14마력) ‘DVM S Eco’ 등도 선보인다.
삼성전자의 '무풍 1 Way 카세트' (자료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무풍 1 Way 카세트' (자료 삼성전자)
LG전자는 360㎡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가정용부터 산업용까지 공간에 따라 맞춤형 공조 솔루션을 제공하는 신제품 및 서비스를 전시했다. 무급유(Oil Free) 인버터 터보 칠러, 시스템 에어컨 ‘멀티브이 슈퍼5’, 인공지능 천장형 실내기 등이 대표적이다.

무급유 인버터 터보 칠러는 윤활유를 쓰지 않는 신제품이다. 컴프레서 내부 모터의 회전축을 지탱하기 위해 전자기력을 활용하는 마그네틱 베어링 방식을 적용했다. LG전자는 자체 기술로 마그네틱 베어링 컴프레서를 독자 개발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 및 세계 최대 수준의 용량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고효율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한 시스템 에어컨 ‘멀티브이 슈퍼 5(Multi V Super 5)’는 단일 제품으로는 국내 최대 용량인 32마력을 탑재했다. 32마력은 약 16.5㎡(약 5평) 크기의 사무 공간 52개를 동시에 냉난방할 수 있다. 기존 제품보다 설치면적은 34%, 무게는 28% 줄었다.

지난 달 출시한 ‘인공지능’ 휘센 시스템 에어컨 천장형 실내기 신제품도 전시한다. 이 제품은 사람 위치, 온도, 습도, 먼지 등 실내 공간 상태를 파악해 스스로 냉난방 및 공기청정 기능을 조절하고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준다. 국내 시스템 에어컨 최초로 인체감지 센서를 탑재, 사람들의 위치를 감지해 자동으로 바람의 방향을 조절한다.

LG전자는 IoT(사물인터넷) 기능을 탑재한 다양한 주거용 제품을 소개한다. 사용자가 무선랜(Wi-Fi)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스마트씽큐(SmartThinQTM)’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제품을 원격 제어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의 원격 통합관리 솔루션인 ‘비컨 클라우드(BECON Cloud)’ 솔루션도 내놓는다. 다양한 센서를 통해 제품의 운전 현황, 설치 환경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과 이상진단이 가능하다.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