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생활로 인해 건강관리가 힘든 직장인들, 고른 영양소 섭취를 위해 멀티비타민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시판되는 멀티비타민제가 워낙 많다보니 제품 선택에 앞서 혼란을 겪는 일이 다반사. 실패 없는 멀티비타민 선택 방법은 무엇일까. 종합비타민제 잘 고르는 요령에 대해 알아봤다.

◇ 비타민과 미네랄 종류 확인을

종합비타민을 고를 땐 먼저 비타민 BㆍC와 엽산, 철분, 칼슘 등 각종 영양소가 고루 함유돼 있는지 살펴야 좋다.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미량 영양소는 체내에서 서로 균형이 맞아야 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C와 셀레늄, 망간, 몰리브덴 등은 서로 궁합이 잘 맞아 함께 섭취하면 활성산소 제거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 비타민 원료는 합성보다는 천연

비타민 성분이 합성과 천연 중 무엇인지 따져보는 것도 필요하다. 합성은 인공적인 방법을 통해 천연비타민과 분자구조를 똑같이 만들어 낸 것, 천연은 식물이나 유산균 등 자연 원료에서 해당 영양소를 추출해 만든 것이다.

생체 이용률이나 체내 안전성을 고려하면 천연 원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천연, 합성 종합비타민제를 구별하는 방법은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을 살펴보면 된다. ‘아세로라 추출물(비타민C 30%)’처럼 천연원료명과 영양성분이 같이 표기돼 있으면 천연 멀티비타민, ‘비타민C’나 ‘아스코르빈산’처럼 영양성분만 나타나면 합성 멀티비타민이다.

◇ 화학첨가물 여부도 꼼꼼하게 살펴야

멀티비타민을 고를 땐 원료 외에 제품에 어떤 성분이 더 첨가됐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다. 업계에 따르면, 천연원료를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타민 분말을 알약이나 캡슐 형태로 만들 때 들어가는 화학부형제나 코팅제까지 배제하는 제품도 있다. 이런 천연 영양제는 보다 자연에 가까운 비타민제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추천할 만 하다.

영양불균형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종합비타민은 효과적인 건강지킴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시중에 수 십 가지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만큼 좋은 제품을 선택하려면 소비자들 역시 제품 선택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비타민의 성분은 무엇인지, 제조방법은 어떠한지 꼼꼼히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멀티비타민, 실패 없이 제품 선택하는 법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