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상록 사장
성상록 사장
현대자동차그룹이 판매 부진 영향으로 올해 임원 승진자를 지난해보다 5.4%(20명) 줄어든 348명으로 결정했다. 임원 승진자의 40% 이상을 연구개발(R&D) 부문에서 선발하는 원칙은 유지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런 내용의 2017년도 정기 임원 인사를 6일 발표했다. ‘최순실 게이트’ 등의 여파로 통상 전년도 말에 시행한 정기 승진인사를 올해는 한 달 이상 늦췄다.

승진자 40% 이상이 R&D

현대차그룹은 성상록 현대엔지니어링 화공플랜트사업본부장(부사장)을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성 사장은 현대엔지니어링에서 화공플랜트 건설과 영업 등을 맡은 화공플랜트 전문가다.
현대자동차, 37세 미래차 인재 발탁…부사장 11명 중 7명이 R&D 인력
부사장 승진 11명 가운데 정영철 현대·기아차 정보기술본부장, 박수남 현대·기아차 상품전략본부장, 양승욱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장 등 7명이 R&D 부문에서 나왔다. 전체 승진자 중에서도 R&D 부문이 40% 이상으로 가장 많았다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발탁 인사도 이뤄졌다. 자율주행기술의 핵심인 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총괄하던 장웅준 책임연구원(37)이 이사대우로 승진했다. 장 이사대우는 현대차그룹 최연소 임원이 됐다. 그는 서울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전기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대차그룹엔 2015년 합류했다.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 미래차 선도 기술을 확보하고 R&D 분야의 우수 인재 육성을 지속하겠다는 정몽구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자동차, 37세 미래차 인재 발탁…부사장 11명 중 7명이 R&D 인력
현대차그룹은 보디기술 분야 공병석 위원, 엔진기술 분야 이홍욱 위원, 연료전지기술 분야 홍보기 위원 등 연구위원 3명도 새로 선임했다. 2009년 도입한 연구위원 제도는 R&D 부문이 관리 부담에서 벗어나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인사 경로다. 수석연구위원(전무급)과 연구위원(상무급)으로 구성된다.

“어려운 경영환경 극복”

여성 임원 승진 인사도 이뤄졌다.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원 부원장인 조미진 상무가 전무로 승진했고, 현대·기아차 제품UX기획실장 김효린 이사대우와 현대캐피탈 리스크관리실장 이소영 이사대우가 이사로 각각 승진했다. 현대카드 CS실장 강은영 부장은 이사대우가 됐다.

경영지원 부문에선 김윤구 현대차 인사실장(상무)이 전무로 승진했다. 기아차에선 중국 둥펑위에다기아에서 일하는 이병윤 둥펑위에다기아 3공장담당과 이인구 둥펑위에다기아 기획본부장이 상무에서 전무로 올라갔다.

현대차그룹은 주요 계열사 사장 이상급 인사를 수시로 하고 있으며 매년 말 이듬해 정기 임원승진 인사를 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말에는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청문회와 검찰 조사 등으로 승진 인사를 못했다. 현대차그룹이 정기 인사를 다음해로 미룬 것은 비자금 수사를 받던 2006년 이후 처음이다.

전체 승진 규모가 2016년 368명에서 올해 348명으로 줄었고, 직급별로 승진자도 감소했다. 상무 승진이 81명에서 62명으로, 이사가 115명에서 107명으로, 이사대우가 131명에서 126명으로 줄었다.

승진 규모가 감소한 데다 일부 임원이 퇴임하면서 1000여명 수준이던 현대차그룹 임원 수도 줄어든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 전 계열사 임원들은 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해 말 급여 10%를 자진 반납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사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내실 경영’과 ‘미래를 대비한 경쟁우위 확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단행됐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국내외 시장에서 788만266대를 판매해 판매량이 2015년보다 1.7% 감소했다. 현대차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6년 만에 5조원대로 떨어졌다. 이번 인사는 미국·유럽 등 선진국 시장 경쟁 격화, 러시아·브라질 등 신흥시장 경기 침체 등 더욱 어려워지는 국내외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는 분석이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