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3.0%에서 2.6%로 대폭 하향했다. 정부가 이듬해 성장률을 2%대로 제시한 것은 IMF 외환위기 여파가 몰아쳤던 1999년 이후 18년 만에 처음이다.

정부는 29일 오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등이 참가한 가운데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갖고 “지난 6월 정부 성장률 전망치(연 3.0%) 발표 때 보다 최근 대내외 경제여건이 악화되어 성장세 둔화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2.6%로 하향조정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해외 주요 경기예측기관들이 세계성장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상과 통상정책 불확실성 등 하방요인이 확대되고 있어 조정이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IMF는 지난 4월에 3.5%로 제시했던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10월에 3.4%로 낮춘 바 있다. 미국 FOMC는 2017년 중 당초 2차례로 제시했던 금리인상 횟수를 3차례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올해 부진했던 수출 부문을 보완해 온 내수 역시 회복세가 약화되고 있다는 점도 성장률 하향조정의 근거로 들었다. 실제로 소비자심리지수(CSI)는 지난 6월 98.8에서 12월에는 94.2까지 뚝 떨어졌다.

여기에 조선 철강 유화 등 산업 전반의 구조조정 여파와 최근 탄핵 사태 등으로 불거진 정국 불안 등으로 인해 투자도 크게 위축되고 있다고 기재부는 설명했다.

정부는 그러나 글로벌 저성장이 고착화되면서 수출이 부진한 가운데서도 내년 2%대 중반의 성장세를 유지하는 것은 선방하는 것이라고 평했다. 우리처럼 수출 의존도가 높은 대만·홍콩·싱가폴 등은 1%대 성장률이 예상되는 것에 비해 2%대 중반의 성장률은 그다지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현대경제연구원이 내년도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2%로 제시하는 등 국내외 경기예측기관들이 1%대 후반에서 1%대 초반을 전망하는 것과 차이가 커 이번 전망치 역시 높게 잡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기재부는 이와 관련해 “많은 경기 하방리스크가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년에도 올해 성장률과 유사한 수준으로 경기를 방어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조 원 규모의 경기보강과 더불어 신산업 부문 등 부문별 활력제고 대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