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급변하는 글로벌 무역환경에 맞춰 4년 만에 통상로드맵을 개편한다.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는 27일 세종청사에서 진행한 통상정책 정례브리핑에서 2013년 6월 수립한 신(新)통상로드맵을 보완해 내년 2월께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보는 "최근 보호무역이 강화되는 등 2013년과 비교할 때 통상환경이 급변했다"며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미국 대선 등 여러 변수가 새롭게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세계 경기·교역 둔화 등으로 수출 부진이 지속함에 따라 수출확대, 신산업 창출 등을 위해 통상 역할이 더 커져야 한다는 요구도 늘었다"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2013년 정부조직 개편에 따라 통상교섭·이행·국내 대책 기능을 통합 관리하게 되면서 '새 정부 통상정책 로드맵'을 마련했다.

당시 로드맵은 중국·인도네시아·베트남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타결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내용 등을 담았다.

이후 우리나라는 중국·베트남과 각각 FTA를 맺었고 RCEP는 아직 타결되지 않았다.

정부는 2013년 로드맵을 지속해서 추진하되, 대내외 통상환경 변화를 반영해 내용을 보완할 방침이다.

통상교섭·협력 대책, FTA활용 및 업그레이드, 인프라 확충, 민간과 소통 강화, 4차 산업혁명 대응 등 분야별 정책 요소를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 차관보는 "2013년 로드맵에는 RCEP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사이에서 우리가 고리 역할을 하겠다는 생각이 담겼는데 TPP 비준 관련 동력이 최근 떨어졌다"며 "우리나라가 그간 FTA를 많이 맺었는데 FTA끼리 관계를 정리하면서 기업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보완할 필요도 생겼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통상로드맵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 관련 용역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부처 내 실무작업반 작업, 관계부처 협의, 업계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내년 2월께 보완된 로드맵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 차관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백악관내 무역정책 전담기구인 국가무역위원회(NTC) 신설 등의 동향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미국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있고 채널 구축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정부 고위 실무대표단의 일원으로 미국을 방문한 이 차관보는 "현지에서 한미FTA가 상호 호혜적인 성과를 거두는데 도움을 줬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미국 새 정부가 출범하면 인프라 투자 등과 관련해 양국 협력을 모색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의견도 나눴다"고 말했다.

한미 FTA 재협상 가능성에 대해서는 "상대가 있는 문제라 지금은 예단할 수 없다"고 조심스럽게 설명했다.

그는 향후 장관 등 산업부 관계자가 미국을 직접 방문하는 안에 대해 "방문자나 시기 등 여러 가능성을 놓고 두루 살펴보고 있다"며 "아직 트럼프 당선인의 취임식이 열리기 전이라 방미와 관련해서는 우리의 메시지를 미리 확실하게 해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coo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