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서 물가 동향 점검·대응방안 논의

정부가 최근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해 급등하고 있는 계란 가격은 물론 동절기 석유류와 도시가스 등 민생요금 관리에 나선다.

정부는 23일 오전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민생물가 안정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최근 유가 상승과 AI 확산 등으로 오름세를 보이는 일부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공공요금 등을 중심으로 민생물가를 철저히 관리하기로 했다.

AI로 인한 계란 수급불안에 대응해 철저하게 방역을 하면서 지방자치단체의 반출금지 조치를 완화하고 할당관세 적용 등을 통해 계란 수입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재부 차관보와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을 공동 팀장으로 하는 관계기관 합동 TF를 구성해 계란 수급대책 수립뿐만 아니라 민생물가 안정, 피해업체 지원 등을 맡기기로 했다.

설 명절에 대비해 성수품 수급안정방안을 포함한 설 민생대책을 다음 달 중순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최근 유가 상승과 맞물려 오름세를 보이는 석유류의 경우 알뜰주유소 공동 구매물량을 확대하고 전자상거래 참여자 인센티브 신설을 통해 주유소 공급단가와 소비자 판매가격 인하를 유도하기로 했다.

공공기관 및 지자체와 협조해 동절기 도시가스요금 및 기타 공공요금 인상을 최대한 자제토록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국가장학금 다자녀가구 지원 대상을 대학 1∼3학년에서 4학년까지로 확대하고 내년 1월부터 학원 옥외가격표시제를 전면 실시해 학원비 부당 인상을 방지토록 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탄핵안 가결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과 수출 등 실물경제 전반에 대해서도 점검했다.

정부는 국내 금융시장이 탄핵안 가결 등 국내 정치적 이슈보다는 달러화 강세, 미국 금리상승 추세와 동반해 변동성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지난달에 이어 이달 들어서도 수출 증가세가 지속되는 등 실물부문의 특이동향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정부 관계자는 "대내외 경제여건이 엄중한 상황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긴장감으로 경제·민생 안정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