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피해 지원, 서비스산업 육성에 초점

정부가 내년 중소기업 정책자금으로 약 3조5천850억 원을 마련해 구조조정 피해기업 등을 지원하고 서비스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 시중 금리 인상 가능성을 고려해 정책 우선도가 높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책자금 기준금리 인하를 추진한다.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은 21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내년 정책자금 운용계획을 발표했다.

내년 자금은 올해 본예산보다 2.1% 증가한 것으로 ▲ 일자리 창출 위한 수출·창업 분야 지원 ▲ 민간과 정부 사업 간 연계지원 강화와 현장중심 제도 개선 ▲ 기업 구조조정 피해기업에 대한 지속 지원 등에 초점을 맞추고 쓰일 계획이다.

특히 중기청은 부산, 경남, 전남 등 구조조정이 집중되는 5개 조선업 밀집지역에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정책자금 5천400억 원을 우선 배정하기로 했다.

구조조정 기업의 재창업과 사업전환 활성화 지원 요건을 완화하고 한계기업 기준 개선, 여성기업 지원 목표제 신설 등 제도 변화를 통해 이들 기업의 지원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기본적으로는 업종별 융자제한 부채비율을 완화해 기업의 정책자금 진입 문턱을 낮출 예정이다.

또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중소기업의 금융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책자금 기준금리를 인하하기 위해 사업별 금리체계 개편을 모색하고 있다고 중기청은 전했다.

시설투자 활성화를 위해 관련 자금 금리를 우대하는 한편, 고정금리로 운용 중인 청년 전용창업자금, 재해자금 등의 금리도 인하할 계획이다.

기존 정책자금 지원에서 제외됐던 소매업, 운수업 등 서비스업종이 지원 대상에 포함되도록 자금 지원 업종도 확대하기로 했다.

서비스업 지원을 확대한 만큼 관광업, 소매업, 음식점업 등에 대한 평가시스템도 고도화한다고 중기청은 전했다.

수출금융 지원 규모도 기존 1천250억 원에서 내년 1천750억 원으로 늘린다.

정부 지원사업과 연계된 수출 사업화 자금(500억 원 규모)도 신설한다.

이상훈 중기청 경영판로국 국장은 "대내외 불확실성 증가로 내년에도 기업 경영환경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기술 사업성이 우수한 중소기업들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정책자금을 조기 집행하는 등 유동성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책자금 신청은 26일부터 중진공 홈페이지(www.sbc.or.kr)에서 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사항은 중소기업 통합콜센터(☎1357)로 연락하면 된다.

(서울연합뉴스) 이승환 기자 iam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