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정책본부 인원 40% 감축
롯데가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정책본부 인원을 40% 줄이고 7개실인 조직을 4개팀으로 대폭 축소한다. 그룹의 93개 계열사도 4대 부문으로 나눠 부문별 책임경영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롯데는 20일 정책본부 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의 조직 개편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가 마련한 방안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롯데는 지난달 그룹의 조직개편 용역을 맥킨지에 의뢰했다.

맥킨지의 최종 용역안에는 정책본부 조직과 인원을 대폭 감축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우선 300여명인 정책본부 임직원 수를 30~40%가량 줄이도록 했다. 40%를 감축하면 정책본부 인원은 180명가량으로 감소한다. 7개실 20개팀인 정책본부 조직도 4개팀으로 효율화하도록 했다. 준법경영을 담당하는 컴플라이언스위원회를 설치해 감사나 진단 업무를 대폭 이관해 다른 조직을 줄이라는 내용이다. 현재 롯데 정책본부는 비서실, 대외협력단, 운영실, 개선실, 지원실, 인사실, 비전전략실을 포함한 7개실과 롯데재단, 롯데미래전략센터 등 부설조직으로 구성돼 있다.

롯데는 계열사를 감독하고 지휘하던 정책본부의 권한을 축소하고 정책본부가 계열사를 지원하는 형태로 바꿀 계획이다.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93개 계열사는 4대 부문으로 개편한다. 그룹의 주력 계열사를 중심으로 유통과 화학, 식품, 호텔·서비스로 구분하는 게 유력한 방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신동빈 회장(사진)은 이날 이런 내용을 보고받고 “공교롭게 연말에 조직개편 작업이 이뤄져 직원들이 자칫 불안감을 느낄 수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롯데는 앞으로 맥킨지 제안을 바탕으로 각 계열사의 의견을 수렴해 조만간 최종 조직 개편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어 다음달 중순 이후 임원 인사를 단행한 뒤 내년 2월께 조직 개편을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 회장은 지난 10월25일 대국민 사과를 통해 정책본부를 축소하고 계열사 책임경영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준법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질적 성장 중심으로 경영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는 쇄신안도 공개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