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달걀과 라면의 '사재기'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조류인플루엔자(AI)의 영향으로 달걀이 공급 부족을 겪으면서 라면 등의 가공식품 가격이 인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형 할인점 롯데마트는 20일부터 달걀 판매 수량을 제한하고 가격도 10% 정도 더 올리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달걀 수급 상황이 더 나빠졌기 때문에 내일(20일)부터 불가피하게 계란 판매 수량을 '1인 1판(30알)'으로 제한하고 가격을 10% 인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같은 이유로 이마트가 운영하는 창고형 매장 '트레이더스'가 지난 8일부터 상인 등의 '사재기'를 견제하는 차원에서 '1인 1판' 규정을 두고 있지만, 일반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대형마트가 전국 단위로 달걀 판매 제한에 나선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만약 예정대로 롯데마트가 20일 계란값을 10% 추가 인상할 경우 예를 들어 현재 6800원 수준인 '롯데마트 행복생생란(특대) 한판(30알)'의 가격은 7000원대 중반까지 뛸 것으로 예상된다.

홈플러스도 지난 17일 평균 6% 정도 달걀값을 더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AI 탓에 달걀 가격이 장기적으로 계속 오를 것으로 예상되자,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사재기 움직임까지 나타나고 있다. 이마트에서 12월 들어 계란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7%나 증가했다.

라면도 20일 가격 인상을 앞두고 지난 주말에 이어 19일 '수요 폭증'이 더 두드러질 전망이다. 이미 지난 주말(17~18일) 이마트에서는 라면 상품군 매출이 2주 전 주말보다 37%나 뛰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사재기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가격 인상을 앞두고 5~6개들이 1개 패키지 사러 왔다가 2개를 사 가는 등의 구매 경향은 나타난 것 같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