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도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국무총리실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9일 '2017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기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애초 기재부는 지난 15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 결정을 지켜본 뒤 오는 28일 경제정책방향을 내놓기로 내부적인 방침을 정해둔 상태였다.

정부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한다.

12월에는 이듬해 정책의 큰 흐름을 제시하고, 6월에 발표하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는 연중 경제상황을 반영해 새로운 보완책 등을 내놓는다.

박근혜 정부 들어 연간 경제정책방향은 대통령 주재 확대경제관계 장관회의를 통해 발표돼 왔다.

회의 후 부총리가 다른 경제부처 장관들과 함께 합동브리핑을 갖고 이후 취재진의 질의에 응하는 형식이 일반적이었다.

이번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무정지된 상태라 황 권한대행 주재 회의에서 경제정책방향을 최종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황 권한대행의 기존 일정을 감안해 총리실과 기재부가 협의를 거쳐 발표일을 29일로 옮기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황 권한대행이 경제정책방향을 챙기게 되면서 변동이 생겼다"면서 "원래 예정이었던 28일에는 권한대행의 기존 일정이 겹치는 바람에 발표 일정이 하루 늦춰지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9일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 국무총리로서 대통령 권한대행 직무를 수행하게 된 황 권한대행은 경제정책 관련 이슈를 적극적으로 챙기는 행보를 보여왔다.

황 권한대행은 탄핵안 가결 다음날인 10일 국무위원 간담회를 열어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조속히 수립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12일에는 유일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중심으로 한 현재의 경제팀 유지하겠다고 천명하면서 임종룡 내정자와 한 달여 간 이어진 현 경제팀의 '어색한 동거' 상황을 정리했다.

또 황 권한대행은 미국 금리인상 소식이 전해진 15일 오전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시장의 불안 심리가 확산하지 않도록 필요하면 적극적인 시장 안정화 조처를 해 나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기재부는 "그동안 연간 경제정책방향은 대통령 주재 확대경제관계 장관회의를 통해 발표돼 왔으나 '2017년 경제정책방향'의 경우 아직까지 발표일정, 방식 등이 결정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황 권한대행이 경제정책방향을 직접 발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 유일호 부총리가 발표를 맡을 것임을 시사했다.

(세종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d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