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정-통화당국 수장에 쏠린 눈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경제·금융 현안과 대응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 재정-통화당국 수장에 쏠린 눈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경제·금융 현안과 대응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주요 간부를 대동하고 만났다. 재정·통화당국 수장이 공식 석상에서 만난 것은 유 부총리 취임 이틀째인 지난 1월15일 상견례를 겸한 자리 이후 11개월 만이다. 두 수장은 위기 극복을 위해 정책공조와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유 부총리와 이 총재는 이날 오후 7시께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 마련된 만찬장에 모습을 나타냈다. 두 수장은 모두발언에서 약속한 듯 비상국면에 처한 국내 경제 상황을 언급했다. 기재부와 한은 간 협력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경제 상황이 너무 엄중하다보니 기재부와 한은이 협력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며 “대내외 리스크 관리를 위해선 소통과 팀플레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넌다’는 의미의 고사성어 ‘동주공제(同舟共濟)’를 인용하며 “수레의 두 바퀴인 기재부와 한은이 힘을 합쳐 이 어려움을 넘어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총재의 인식도 다르지 않았다. 이 총재는 “현 단계에서 정부와 한은이 역점을 둬야 할 것은 금융·외환시장의 안정”이라며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위기관리 능력에 대한 자신감도 보였다. 이 총재는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정부와 한은의 역량을 높게 평가한 사실을 소개한 뒤 “그동안 정부와 한은이 금융안정을 지킬 수 있는 정책 역량을 충분히 보여줬다고 생각한다”며 “필요할 땐 적극적으로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역대 두 기관 수장이 만날 때는 항상 긴장감이 돌았다.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기재부는 수시로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고, 통화정책 독립성을 금과옥조로 여기는 한은은 중앙은행의 자존심을 굽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로 곰탕에 파를 얹어주고(현오석 전 부총리·김중수 전 총재), 폭탄주를 돌려가며(최경환 전 부총리·이주열 총재) 화합을 다짐했지만 그때뿐이었다. 유 부총리와 이 총재도 지난 7월 조성된 국책은행 자본확충펀드의 재원 마련 방안을 두고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약 1시간50분 동안 열린 만찬에서 두 수장은 기관 간 자존심 싸움은 접어두고, 시장 상황에 대한 정보 공유를 확대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의 긴밀한 협조, 정책 조합이 중요하다는 점을 이야기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금리 문제는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 만찬 참석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정책 기조와 대응 방안도 논의됐다”고 전했다.

회동은 유 부총리가 먼저 이 총재에게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탄핵안 가결 직후인 지난 10일까지만 해도 유 부총리가 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이 총재와의 회동 계획에 대해 “잘못하면 정부가 통화정책에 개입하는 것 아니냐는 인식을 줄 수 있다”며 선을 그었던 것을 감안할 때 ‘전격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회동 시점이 이날로 정해진 것은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통위(15일) 이후에 만나야 부담이 덜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황정수/김유미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