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15일 미국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상 및 내년도 금리 인상 전망에 대해 "금융과 외환시장의 변동성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최 차관은 이날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49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Fed의 금리 인상 전망은 당초 시장의 예상에 비해 다소간 빠른 속도의 통화정책 정상화를 시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밤 Fed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미국의 기준금리를 0.50%∼0.75%로 0.25%포인트 올렸다.

내년 금리 인상 횟수도 기존의 2회 인상 전망에서 3회 인상 전망으로 늘렸다.

최 차관은 "이번 Fed의 통화정책 발표가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 성향을 고조시킬 수 있다"며 "최근 엄중한 국내 상황은 물론 세계 주요 이벤트들이 다수 예정돼 있어 정부와 관계기관은 최고 수준의 긴장감과 경계감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금리 인상과 트럼프 행정부의 (인프라 투자 확대) 기대가 결합해 글로벌 금리가 빠르게 상승하면 대내적으로 주식, 외환 등 금융시장뿐 아니라 가계, 기업의 금융 부문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 같은 시장 변화에 대응 방안으로 최 차관은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할 경우 준비된 대응계획에 따라 적정한 시장안정 조치를 단호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글로벌 금리상승과 이에 따른 국내 금리상승 가능성에도 미리 대비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며 "가계 부채 질적 구조개선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정책 서민자금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서민 취약계층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