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공대, ‘융합형 창의 교육’ 풍성한 결실
금오공대 K-디자인 어워드 수상자들 (왼쪽부터김다희,한소라,이지훈학생)

청년실업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금오공과대학(총장 김영식)이 학생 중심의 창의인재 양성 교육으로 청년창업에 큰 성과를 내고 있다.

구미국가산업단지에 있는 금오공과대학교는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교내 창업진흥센터와 창업교육센터에서 창의 및 발명활동에 필요한 실무적인 시제품 제작, 발명·창의대회 출정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이 같은 투자와 노력이 집중되면서 국내·외 각종 경시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금오공대, ‘융합형 창의 교육’ 풍성한 결실
미국 ARLISS 2016 대회서 우수기술상 수상자 (이청화,이석호,주백석 교수,김설하팀장,채효빈 학생)

금오공대 창업동아리 ‘룩라이크(LookLike․팀장 정동근)'팀은 지난 5월 말레이시아 쿠알아룸푸르에서 열린 국제발명품전시회에서 3개 부문에 입상했다. 정동근(23․기계공학과4), 최호재(22․기계시스템공학과3) 학생으로 구성된 룩라이크(지도교수 정영관)팀은 ‘안전핀 분리가 용이한 소화기’와 ‘반자동 입출식 책상이 구비된 강당의자’로 각각 은상을 수상했다. 강당의자 작품은 세계발명지적재산권협회 특별상도 함께 수상했다.

금오공대는 지난해에도 창업동아리 ‘투아이브’가 같은 대회에서 은상과 함께 러시아 발명협회특별상 등 3개 부문을 수상하며, 2년 연속 이 대회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9월에는 기계시스템공학과 학생들이 미국 캔위성 대회인 ‘ARLISS 2016’에서 우수기술상(Technology Award)을 수상했다. 김설하(22․3년), 채효빈(25․3년), 이석호(25․3년), 이청화(26․4년), 하창근(26․4년) 학생은 미국 네바다주에서 열린 ARLISS 2016에 출전해, ‘Comeback Competition 부문’에서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 미국 스탠포드대 및 미국 아마추어 로켓그룹(AEROpAC) 등이 시행한 이 대회에서 학생들은 쿼드콥터 타입의 드론을 자체 제작해 심사위원의 호평을 받았다.

디자인 분야에서도 성과가 두드러진다. 올해 8월 서울에서 열린‘K-디자인 어워드 인터내셔널 2016’에서 산업공학부 학생들이‘위너(WINNER)’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한소라(27․4년), 이지훈 학생(28․석사과정)은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과 LED 조명을 활용한 인형 디자인으로 수상했다. 금오공대 산업공학부는 디자인공학 융합 프로그램을 통해 특허, 공모전, 상품화 등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지난 2014년에도 디자인공학전공 류미선 학생이 ‘레드닷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2014’의 디자인 컨셉 부분에서 위너에 선정된 바 있다.
금오공대, ‘융합형 창의 교육’ 풍성한 결실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 (왼쪽부터 정동근,강병규학생)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이 같은 노력은 지난 달 24일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2016 대한민국 인재상’에 2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강병규(25․전자공학부 졸업), 정동근 학생(23․기계공학과 4년)이 그 주인공으로, 두 학생은 발명·창업 분야에서 두드러진 두각을 보이며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금오공대는 2012년 하재상(전자공학부 졸업), 2014년 최현진(소재디자인공학과 졸업), 2015년 이상욱(기계시스템공학과 4년)씨에 이어 두 명의 인재를 다시 한 번 배출하게 됐다.

이 같은 결실은 금오공대의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연구중심 활동과 교수 연구 활동이 뒷받침 된 덕분이다. 최근 1년 간 금오공대는 교수들의 활발한 연구 활동에 힘입어 연구 및 업적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

올 한해 대표적인 연구 성과로 △고용량 리튬이온전지 전극소재개발(박철민 교수·신소재공학부) △구리단일층 투명터치패널 기술 개발(강봉철 교수·기계시스템공학과) △산업폐수를 이용한 신재생 에너지 생산 기술 개발(김태오 교수·환경공학과)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 물 분해 연구 성공(오일환 교수·응용화학과) 등이 손꼽힌다.

특히, 교육발전 유공 근정포장 수훈(홍성욱 교수·기계시스템공학과)을 비롯해 정부 3.0 유공 근정포장 수훈(김선아 교수·산업공학부), 교육부장관 표창(신경욱 교수·전자공학부), 중소기업청장상 수상(김태성 교수·산업공학부) 등 학문 연구를 기반으로 지역과 국가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김영식 금오공대 총장은 “미래의 대학교육은 창의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며, “인성과 리더십을 갖춘 융합형 인재육성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국가 발전의 초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