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 콘텐츠 식별 DB 공동 구축하고 업로드 차단

페이스북을 비롯한 미국 굴지의 IT 기업들이 네트워크를 통한 테러리스트 콘텐츠의 확산을 막기 위해 공조한다고 뉴욕 타임스와 파이낸셜 타임스 등 외신들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이스북과 구글, 트위터, 마이크로소프트(MS) 등 4개사는 테러리스트의 선전물이 전파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관련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4개사는 테러리스트 콘텐츠를 식별하는 디지털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공유할 방침이다.

이들은 수개월 전부터 관련 연구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으며 내년 초부터 DB 구축을 시작할 예정이다.

공조에 참여하는 회사들은 자체 네트워크에서 테러리스트 콘텐츠가 포착되면 '해시'를 붙여 공동 DB에 저장하도록 돼 있다.

일례로 트위터에 테러리스트들이 신입 전사를 모집하거나 참수형을 자행하는 동영상이 올라오면 페이스북은 자동적으로 이를 추적해 즉각 업로드를 차단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을 포함한 4개사가 공조에 합의한 것은 테러리스트 콘텐츠의 확산을 막는데 소극적이라는 이유로 줄곧 비판을 받고 있는데 따른 대응책으로 보인다.

일부 실리콘 밸리 기업들은 정보당국이 테러리스트들이 사용하는 암호화 메시지에 접근하는데 협조를 거부해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애플이 살인범이 사용한 아이폰의 잠금장치를 푸는 데 협조해달라는 미연방수사국(FBI)의 요구에 불응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트위터는 이런 비판을 피하기 위해 지난해 중반부터 극단주의와 관련된 12만5천개의 계정을 정지시켰다고 올해 2월 발표한 바 있다.

트위터에 따르면 지난 8월 현재 기준으로 폐쇄된 계정은 모두 36만개에 이른다.

이들 4개사는 이날 성명에서 네트워크상의 인권을 존중하면서도 테러리스트 콘텐츠의 확산을 막기 위한 또다른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jsm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