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정부 고강도 긴축 조치도 강력한 반발에 직면

브라질 지방정부들이 전례 없는 재정위기를 겪는 가운데 국영은행 부채가 41조 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28일(현지시간) 브라질 일간지 에스타두 지 상파울루에 따르면 방쿠 두 브라질(BB), 카이샤 에코노미카 페데라우(CEF), 경제사회개발은행(BNDES) 등 3대 국영은행에 대한 지방정부 부채 규모가 1천206억 헤알(약 41조6천8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월 말까지 집계된 방쿠 두 브라질과 카이샤 에코노미카 페데라우 부채는 380억 헤알과 330억 헤알이다.

6월 말까지만 집계된 경제사회개발은행 부채는 496억 헤알이다.

3분기 금융지원 내용이 발표되면 부채 규모는 더욱 늘어날 것이 분명하다.

이 신문은 연방정부가 국영은행을 통해 지방정부의 취약한 재정을 돕는 정책을 계속한 것이 지방정부 부채 규모를 늘린 결과를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국영은행을 통한 재정지원에도 지방정부의 재정난은 갈수록 확산하고 있으며 국가적 위기로 번질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

지난 6월 남동부 리우데자네이루 주에 이어 최근에는 최남부 히우 그란지 두 술 주 정부가 재정비상사태를 공식 선언했다.

이 때문에 경찰관을 포함한 공무원들에게 월급을 제대로 지급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치안·보건·교육 등 공공서비스 유지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 밖에도 다른 7개 주 정부가 공무원 월급을 제때 주지 못할 정도로 재정난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정부의 재정난은 브라질의 신인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정크 수준으로 떨어진 국가신용등급 상향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한편, 연방정부가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추진하는 고강도 긴축 조치도 강력한 반발에 직면했다.

미셰우 테메르 대통령 정부는 사상 최악의 침체에 빠진 경제를 회생시킨다는 명분 아래 앞으로 20년간 예산지출을 실질적으로 동결하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긴축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원은 긴축안을 놓고 지난달 10일과 25일 1·2차 표결을 벌여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상원에서는 오는 29일과 다음 달 13일 두 차례에 걸쳐 전체회의 표결이 이뤄진다.

정부는 상원 통과가 이뤄지면 다음 달 15일 긴축안을 공포하고 내년부터 곧바로 시행할 계획이다.

그러나 브라질리아와 상파울루를 비롯한 주요 도시에서는 지난 주말부터 긴축 반대 시위가 벌어지기 시작했다.

좌파 노동자당(PT)과 노동계, 학생단체 등 4만여 명이 참여한 주말 시위에서는 교육·보건·치안 관련 예산 축소 가능성을 들어 긴축안 수정을 요구하는 주장이 터져 나왔다.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통신원 fidelis21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