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환 카카오 O2O사업부문 총괄 부사장이 24일 서울 대치동 구글캠퍼스 서울에서 열린 '캠퍼스 토크: O2O 스타트업 위드 플랫폼' 행사에서 카카오의 O2O 플랫폼 사업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카카오 제공
정주환 카카오 O2O사업부문 총괄 부사장이 24일 서울 대치동 구글캠퍼스 서울에서 열린 '캠퍼스 토크: O2O 스타트업 위드 플랫폼' 행사에서 카카오의 O2O 플랫폼 사업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카카오 제공
[ 박희진 기자 ] "태극기랑 난초 화분은 꼭 있어요. 컴퓨터는 없는 곳이 더 많아요. 전국 어느 택시회사 사무실에 가더라도 비슷합니다."

정주환 카카오 온·오프라인 연계(O2O)사업부문 총괄 부사장(사진)이 모바일 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택시'를 운영하며 겪었던 경험담을 털어놨다. 국내 O2O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들이 극복해야 할 현실적인 문제들을 설명하기 위해서다. 평소 스마트폰은 물론 컴퓨터도 잘 쓰지 않는 택시 기사들에게 서비스를 소개하고 권하는 일이 쉽지 않았다고 했다.

정 부사장은 24일 서울 대치동 구글캠퍼스 서울에서 열린 '캠퍼스 토크: O2O 스타트업 위드 플랫폼' 행사에서 "O2O 스타트업이 기존 업계 종사자들을 설득하는 일은 굉장히 어렵다"며 "카카오 O2O 플랫폼은 O2O 사업자들이 직면하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최근 O2O 사업 전략을 택시, 대리운전, 주차 등 '스마트모빌리티'와 '개방형 플랫폼'으로 이원화한다고 발표했다. 교통 분야 O2O 서비스는 지금처럼 직접 운영하고 나머지 분야에선 외부 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플랫폼만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새로운 가치 만드는 '연결경제 플랫폼'

이날 정 부사장은 파트너사들이 카카오 O2O 플랫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중 하나로 인지도 제고와 업계 종사자 확보를 꼽았다. 예를 들면 택시기사가 카카오택시를, 대리운전기사가 카카오드라이버를 쓰게 만드는 일이다. 이같은 과정은 O2O 서비스의 확장 측면에서 특히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정 부사장은 "O2O 스타트업들을 만나보니 특정 지역에 한정된 서비스들이 많았다"며 "벤처캐피탈(VC)도 O2O 업체 투자시 전국적인 확장 여부를 중요하게 따진다. O2O 스타트업이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면 큰 우려 하나는 덜어낸 셈"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O2O 플랫폼의 지향점은 거래 이상의 기회를 만드는 '연결경제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단순히 기존 시장에서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3월 출시한 카카오택시를 그 사례로 들었다.

카카오택시는 현재 전국 택시기사의 92%가 사용하고 있다. 카카오가 조사한 결과 지난해 카카오택시 이용 기사들의 수익은 서비스 출시 전보다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택시업계로 보면 연간 7500억원의 추가 소득 효과가 발생했다는 게 회사 측 분석이다.

정 부사장은 "지난 7월부터 5개 수입차 브랜드와 진행하고 있는 수입차 시승행사 역시 카카오택시가 새로운 가치를 만든 사례"라며 "수입차 시승 이용자에겐 해당 브랜드 배너 광고가 뜨는데 광고 클릭율(CTR)이 40%에 달할 정도다. 배너 광고 CTR은 보통 2~3%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수요 있는 곳에 서비스 연결

카카오택시와 같은 성공 사례가 O2O 플랫폼에서 나오도록 카카오가 인지도 제고부터 마케팅, 서비스간 연계, 결제 시스템 구축 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궁극적으로는 우수한 O2O 서비스들이 개별적으로 있을 때보다 플랫폼에 들어왔을 때 더 많은 이용자들과 연결되도록 하는 게 목표다. 이용자가 생활 속에서 수요가 발생하면 모바일에서 서비스를 찾고 오프라인에서 서비스를 받는 모든 과정에 카카오가 연결 접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정 부사장은 "카카오가 3년전 처음 O2O 사업에 관심을 가졌을 때와 달리 최근엔 파트너사로 함께 할 만한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많아졌다"며 "그런 서비스들이 더 많은 이용자들에게 발견,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카카오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O2O 플랫폼을 통한 카카오의 수익 모델에 대해서는 "수수료, 광고, 공동 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