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전기차 배터리 생산기업의 인증기준을 크게 높이는 방안을 추진해 한국 업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23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상하이(上海)증권보 등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22일 공개한 자동차 배터리업계 모범기준 개정안 의견수렴 안에서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전지 생산기업의 연간 생산능력을 80억와트시(Wh)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이는 종전 2억Wh에서 무려 40배 높인 것이다.

자동차 배터리 기업이 2년간 중대한 안전사고가 없어야 한다는 기준도 추가했다.

공업정보화부는 모범기준 개정안이 배터리 기업의 기술 발전에 따른 생산능력 개선과 구조조정 필요성 등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연간 생산능력 80억Wh 확보를 위해서는 100억여 위안(1조6천980억여 원)을 투입해야 할 것이라며 기준이 상당히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올해 생산능력 80억Wh를 달성한 기업이 비야디(比亞迪)와 닝더스다이(寧德時代)뿐이라고 전했다.

공업정보화부는 업계와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내년 초 개정안을 확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개정안이 확정되면 삼성SDI와 LG화학 등 국내 전기차 배터리 생산기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삼성SDI와 LG화학은 전기차 배터리 모범기준 인증업체로 선정되지 못해 전기차 값의 절반에 근접하는 중국 정부의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삼성SDI와 LG화학은 지난 6월 제4차 전기차 배터리 모범기준 인증업체에서 탈락한 이후 5차 심사에서 재신청했으나 별다른 진척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