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부품공장 매각발표 이후 "철수보상금 노린 파업에 발목"

일본 소니가 중국 카메라부품 공장을 팔기로 했지만 '종업원의 난' 때문에 원활한 사업 철수에 애를 먹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3일 보도했다.

발단은 소니가 7일 발표한 구조조정 계획이다.

광저우시에 있는 카메라부품 공장을 100억엔(약 1천57억원)에 중국 기업에 매각하고 철수한다는 내용이다.

2005년부터 가동한 이 공장에는 현재 4천명이 일하고 있다.

종업원들의 고용은 공장을 인수하는 중국 기업에 승계될 예정이어서 소니 측의 문제는 없다.

그런데 소니의 결정 다음날부터 종업원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우리는 소니의 사원이다", "아무런 설명 없이 제멋대로 중국 기업에 공장을 팔지 마라", "데모가 싫으면 보상금을 내놓아라" 등의 목소리를 내며 공장 간부들을 압박했다.

10일부터는 공장 출입구를 봉쇄하고 제품출하를 방해했다.

15일에도 출하에 곤란을 겪자 경찰이 나서 파업주동자 11명을 체포했다.

그러자 16일부터는 "종업원은 기계도 아니고 노예도 아니다" 등의 현수막을 공장문에 내걸고 출근해서도 일은 하지 않고 공장 내 운동장 등지에서 태업했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대기 중이다.

니혼게이자이는 종업원의 파업 이유로 보상금을 지목했다.

26세 종업원은 "파업에 참가하면 소니는 유명한 회사여서 고액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중국에서 외국 기업의 사업이 쉽지 않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지적됐다.

중국에서는 기업측에 잘못이 없어도 "거액의 보상금을 주고 수습을 우선해 온 일본업체가 많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사실을 잘 아는 종업원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해 '어느 기업이, 어떤 경우, 얼마의 보상금을 줬다'는 과거 사례를 공유하며 교섭 재료로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소니는 중국의 노동계약법을 준수하는 등 절차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번 매각으로 고용주만 변하므로 소니가 종업원에 경제적 보상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하지만 일본 기업들의 보상금 지급 관행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외국기업들이 이처럼 중국에서 '불필요한 손해'를 보는 사례가 되풀이되면 외국자본의 중국 투자가 앞으로 얼어붙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중국 측이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는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 tae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