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방향 수립·미 대선 대응 논의 위한 전문가 간담회 개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경제 전문가들을 만나 미국 대선의 경제적 영향과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유 부총리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개발연구원(KDI),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금융연구원 등 기관장과 거시경제·통상·산업 분야 민간 전문가들을 만나 간담회를 했다.

이날 간담회는 다음 달 발표할 내년 경제정책방향 수립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미국에 새롭게 들어서는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지 중점적으로 다뤄졌다고 기재부는 전했다.

유 부총리는 미국 신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통상환경 변화가 현실화하면 세계 경제는 물론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기회 및 위험 요인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토대로 실제 정책으로의 이행 가능성을 점검해 시나리오별로 대응방안을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시장의 예상과 다른 미국 대선 결과에도 글로벌 금융시장이 빠르게 안정을 찾고 있고 실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공약에 대해서는 감세·재정지출 확대와 같은 총수요 확대 정책은 미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보호무역 강화는 하방 위험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주요 대선공약이 어느 시점에, 어떤 수준과 방식으로 실현될지 알 수 없는 만큼 구체적인 영향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미국 금리 인상 등 통화·금융정책 불확실성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다만 한국의 양호한 외환보유액, 단기외화부채 상황, 금융회사의 건전성 등을 고려할 때 미국이 금리를 인상해도 시스템 리스크로 번질 가능성은 작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전문가들은 수출 타격을 대비해 정부가 주요 교역상대국을 대상으로 호혜적 상호경제관계에 대한 아웃리치(접근) 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기재부는 민간 전문가 간담회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미국 대선의 경제적 영향 관련 대응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음 달 발표할 '2017년 경제정책방향'에도 대책을 담기로 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등으로 국내외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우리 경제와 금융시스템의 리스크 관리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최상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porqu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