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는 미국의 차기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치러진 8일(현지시간) 보합권에서 등락을 거듭했다.

금값은 하락했다. 힐러리 클린턴의 당선 가능성이 크게 점쳐지면서 안전자산 수요가 줄어든 탓이다.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미국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12월 인도분은 전날보다 9센트(0.2%) 오른 배럴당 44.98달러로 장을 마치며 강보합을 나타냈다.

반면, 런던 ICE 선물시장에서 내년 1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전날보다 14센트(0.30%) 떨어진 배럴당 46.01달러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유가는 이날 뉴욕증시가 하락 출발하고, 미 달러화가 오르면서 개장부터 하락 압력을 받았다. 투자자들이 온통 대선 결과를 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잦은 등락을 이어갔다.

선거 전날 공표된 여론조사에서는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를 1∼6%포인트의 격차로 앞서가는 초접전 양상이었다.

투자자 대다수는 클린턴의 당선이 시장을 안정시키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오는 30일 정례회담을 앞둔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앞으로 3년 간 회원국의 원유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미 대선에 가려 큰 소재가 되지 않았다.

미국 석유협회(API)는 이날 장 마감 후 주간 원유재고 통계를 내놓는다. 정부 공식 통계인 미 에너지정보청(EIA)의 집계는 9일 오전 발표된다.

금값은 전날에 이어 또 하락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 물 금 가격은 4.90달러(0.4%) 내린 온스당 1274.50달러로 마쳤다.

클린턴의 당선 가능성이 크게 점쳐지면서 안전자산 수요가 줄어든 탓이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