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4일 서초사옥에서 비브랩스 경영진들과 이인종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비브랩스 설명회를 가졌다. 왼쪽부터 비브랩스의 VP of Engineering 아담 체이어, CEO 다그 키틀로스, 이인종 삼성전자 부사장
삼성전자는 4일 서초사옥에서 비브랩스 경영진들과 이인종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비브랩스 설명회를 가졌다. 왼쪽부터 비브랩스의 VP of Engineering 아담 체이어, CEO 다그 키틀로스, 이인종 삼성전자 부사장
[이진욱 기자] 갤럭시노트7 단종으로 절치부심 중인 삼성전자가 차기작인 갤럭시S8에 인공지능(AI)을 탑재한다. 최근 인수한 비브랩스(VIV Labs Inc.)의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해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4일 서초사옥에서 다그 키틀로스 비브 랩스 CEO와 아담 체이어 CTO, 이인종 삼성전자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비브랩스 설명회를 가졌다.

비브랩스 경영진은 설명회에 앞서 이재용 부회장을 만나 향후 운영 방안과 비전에 대해 논의했다. 이 부회장은 "비브랩스의 솔루션을 스마트폰과 가전제품, 반도체 등 삼성전자의 다양한 제품과 통합해 IoT 시대의 기술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비브인수를 통해 향후 인공지능 서비스를 구축할 핵심 역량을 내부 자원으로 확보했으며, 이를 통해 모든 기기와 서비스가 하나로 연결되는 인공지능 기반의 개방형 생태계(Open Ecosystem) 조성에 한 걸음 다가서게 됐다.

설명회에서 비브랩스의 최고경영자(CEO) 다그 키틀로스는 는 "우리가 만드는 AI 플랫폼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필요없이 가전 제품들을 컨트롤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가 집중하는 것은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다 연결 할 수 있는 ‘연결된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 플랫폼은 사용자의 상황에 가장 적절한 개인 ‘어시스턴트’가 될 것이며 그 시작은 아마 모바일폰이 될 것"이라며 "이 플랫폼이 있으면 사용자들은 냉장고에게 명령해 핸드폰에 있는 사진들을 보여달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갤럭시S8은 새로운 기술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차기작인 갤럭시S8에 인공지능(AI)을 탑재한다. 최근 인수한 비브랩스(VIV Labs Inc.)의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해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차기작인 갤럭시S8에 인공지능(AI)을 탑재한다. 최근 인수한 비브랩스(VIV Labs Inc.)의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해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비브랩스가 개발하고 있는 것은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오픈 AI 플랫폼'이다. 현재 갤럭시 스마트폰은 피자나 커피 주문시 제 3의 어플리케이션을 써야하지만, 비브랩스의 AI 플랫폼은 어플리케이션 없이도 바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수행할수 있다. 이것이 바로 오픈 플랫폼.

이처럼 단순히 ‘지능’ 단계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지시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수행함으로써 현재 제공되는 단편적인 서비스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담 체이어 CTO는 "우리가 개발하는 플랫폼은 굉장히 대화적인 인터페이스로, 비브랩스는 가능성이 무궁한 첫 오픈 시스템을 제공할 것"이라며 "플랫폼이 적용되면 AI 어시스턴트가 당신을 위해 엄청나게 많은 일들을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더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할 것이고, 더 많은 유저들이 AI 플랫폼과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브랩스의 AI 플랫폼은 외부 서비스 제공자들이 자유롭게 참여해 각자 서비스를 자연어 기반의 인공지능 인터페이스에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애플 시리와 차이가 크다.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서비스 제공자들도 자신의 서비스를 비브랩스의 플랫폼에 연결할 수 있고, 비브랩스에 연결된 서비스들은 사용자 의도를 분석해 유기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쓸수록 플랫폼이 진화해 더욱 개인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음성 인식 수준에 대해 아담 체이어 CTO는 "언어 인지는 최근 몇년동안 계속 발전해오고 있었으며 지금 현재 인간 수준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다"며 "이는 사용자가 디바이스에 계속 말을 해 왔기 때문에 그들의 실제 목소리가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됐기 때문이다. 지금 현재 이 서비스의 정확도는 우리가 필요한 수준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의 플랫폼은 몇몇 언어에 사용가능 하도록 개발되고 있지만 더 많은 언어를 제공하기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인종 부사장은 "일반적으로 AI는 알파고라고 생각하는데, 우리는 실제 생활에서 정보를 모으고 인간과 같은 수준의 생각을 통해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진정한 AI라고 생각한다"며 "우리의 새로운 플랫폼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AI 기능을 겸비한 새로운 인터페이스일 것이다. PC에서 스마트폰을 거쳐 이제는 AI 기술이 혁신을 일으키면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진욱 한경닷컴 기자 showg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