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최순실 모녀의 은행 특혜대출 의혹과 관련해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다.

금융당국은 최씨의 금융거래 및 외국환 거래와 관련해 추가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고 보고 내부적으로 모니터링에 들어갔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30일 "최씨의 강원도 평창 땅 담보대출과 관련해 KEB하나은행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하나은행을 상대로는 이전부터 종합검사가 진행 중이었다"며 "현재 최씨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별도로 검사를 나가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재호 의원에 따르면 최씨는 지난해 12월 8일 KEB하나은행 압구정중앙점에서 딸 정유라 씨와 공동명의인 강원도 평창에 있는 10개 필지를 담보로 약 25만 유로(3억2천만원)를 대출받았다.

최씨 모녀는 평창 땅을 담보로 빌린 돈을 독일에서 호텔과 주택 등을 매입하는 데 쓴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통상 외화대출을 받을 때 담보가 설정되면 계좌로 돈을 송금받는 절차를 거치는 것과는 달리 최씨는 지급보증서를 발급받고 독일 현지에서 외화를 받았는데, 이는 송금기록을 남기지 않기 위한 편법으로 보인다는 게 정 의원의 주장이다.

최씨는 이 거래에서 외국환 거래규정에 따라 한국은행에 외국환 거래 신고를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고 금감원은 전했다.

한편 하나은행에 대한 종합감사를 진행 중인 금융감독원은 지난 26일 일주일간 검사 연장을 은행 측에 통보했다.

금감원은 이에 따라 내달 4일까지 종합검사를 연장해 실시하면서 특혜대출 의혹을 포함해 다양한 사안을 감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은 최씨의 금융거래 및 외국환 거래와 관련해 추가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고 보고 다른 은행들을 상대로도 내부적으로 모니터링에 들어갔다.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28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참석해 외화대출 경위 등에 대해 "사실관계는 별도로 파악해보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

한편 하나은행 측은 "유럽지역에서는 외국인이 대출을 받을 때 일반적으로 대출자의 보증담보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고, 대출자의 재산이 국내에 있으면 동 재산에 대한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공신력이 있는 은행에서 발급하는 지급증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며 특혜대출 의혹을 부인했다.

금감원 종합검사 연장에 대해서도 "기간 연장은 종합검사 기간 중 미진했던 내용에 대해 최소한의 인원을 남겨 추가 검사를 진행하기 위한 것"이라며 "최씨 모녀의 외화지급보증 건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