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근무자 고용대책 마련키로…"대우조선 추가 혈세지원 없을 것"

새누리당과 정부는 25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하역에 차질을 빚었던 컨테이너선 97척의 하역 작업을 내달 초까지 마무리 짓기로 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물류·해운 관련 당정간담회에서 정부에 대해 "한진해운의 화물이 목적지에 빨리, 안전하게 하역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김광림 정책위의장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브리핑에 따르면 정부는 당의 이 같은 요청에 "한진해운의 컨테이너선 97척 중 이날 현재 81척이 하역됐다"며 "나머지 16척 중의 10척은 이달 안에, 나머지 6척은 11월 초에 할 수 있도록 해서 하역 문제를 마무리할 것"이라 답했다.

또 당은 이날 한진해운에 근무하는 선원·육상 근무자 등 약 1천300명에 대한 고용대책과 부산에서 앞으로 신규 졸업할 해사 인력에 대한 취업 대책 마련을 촉구했으며, 이에 정부는 "최대한 고용을 하도록 대책을 마련해 가겠다"고 밝혔다.

당은 선박펀드를 조성해 조선업과 해운업의 연계성을 높이고 지원 대상의 범위를 확대해 달라고 촉구했고 정부는 "선박펀드 규모를 확대해 가겠다"고 답했다.

그밖에 당정은 조선·해운업계·선주 등이 함께 협의체를 구성, 해운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도록 행정·금융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진해운의 미주·아주 노선 매각과 관련, 당은 "국내 해운사의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게 해외에 매각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고, 정부는 "국내 해운업계 경쟁력이 강화되는 방안으로 최대한 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정부는 이날 당정간담회에서 대우조선해양에 4조2천억원을 지원키로 한 것에 대해 "추가로 정부지원 또는 국민지원을 요청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 거듭 강조했다고 김 정책위의장은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