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덕 무지개연구소 대표(오른쪽)가 올인원 스마트 드론 메인보드 ‘블루비’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이민하 기자
김용덕 무지개연구소 대표(오른쪽)가 올인원 스마트 드론 메인보드 ‘블루비’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이민하 기자
영화 ‘터널’에는 터널 붕괴 현장에 드론(무인항공기)을 투입하는 장면이 나온다.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위험한 터널 내부를 비행하던 드론이 갑자기 뚝 떨어진다. 붕괴 후 생긴 먼지로 전파방해가 생겼기 때문이다. 드론은 무용지물이 됐고 당장 고칠 수도 없는 난처한 상황에 처한다. 실제로도 이런 일이 종종 발생한다.

김용덕 무지개연구소 대표는 “소방용, 방제용 등 특수목적 드론은 국내 시스템과 맞지 않아 활용도가 떨어지고 제 역할을 못 할 때가 있다”며 “각각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드론을 개발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핵심 부품을 기판 하나에

무지개연구소가 올초 개발한 일체형 드론 기판(메인보드) ‘블루비’는 맞춤형 드론의 기반이 되는 모듈형 부품이다. 드론에 쓰이는 핵심 부품을 하나로 합쳤다.

드론의 전자변속기(ESC), 비행제어장치, 송수신 센서, 전원공급장치 등 핵심 부품을 메인 기판 하나에 담았다. 작고 간단한 구조에 초점을 맞췄다. 설계 구조를 단순화한 덕분에 다른 구성 부품과의 호환도 쉽다. 배터리 프로펠러 조종기 송·수신부 등 추가 부품은 필요에 따라 더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핵심 부품이 일체형으로 이뤄져 있어 완성품 제작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김 대표는 “맞춤형 드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하드웨어부터 개발해야 한다”며 “범용 드론 기판인 블루비를 활용하면 기업뿐 아니라 개인도 손쉽게 DIY(직접 만들기) 드론을 제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통신·보안 등 분야별 맞춤 제작

무지개연구소는 드론 기판 제작·생산뿐 아니라 설계·용역까지 하고 있다. 국내 기업 및 기관 등과 블루비를 활용한 4~5건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지역 생태계 연구부터 통신, 보안 등 분야도 다양하다. 기업이나 기관의 요구사항에 최적화한 드론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게 목표다. “해외에서 제작된 드론 상당수가 국내 기관의 전산, 관제시스템 등과 호환이 안 된다”는 이유에서다.

무지개연구소는 드론의 비행 영상 정보를 해석하고 관리하는 서비스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그는 “블루비는 추가 장치와 쉽게 연결되는 호환성, 개별 환경에 최적화한 소프트웨어가 경쟁력”이라고 설명했다.

◆“통합 드론 플랫폼 구축하겠다”

30대 초반의 김 대표는 창업 이전부터 드론을 조작하고 만드는 것을 좋아했다. 드론을 조립할 때 가장 난감한 일은 부품끼리 호환이 안 되는 것이었다. 부품을 다시 갈아 끼우려면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렸다. ‘호환이 되는 핵심 부품을 모아 놓으면 훨씬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불편함은 곧 창업으로 이어졌다. 작년 5월 지인과 함께 회사를 세우고 제품 개발에 나섰다. 회사 이름인 무지개연구소는 ‘무한 창의’ ‘지식’ ‘개발’의 앞글자를 따서 지었다.

김 대표는 “드론을 개발하는 키트와 활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누구든 쉽게 만들 수 있는 드론 플랫폼을 구축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블루비는 시작에 불과하다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하드웨어와 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여기에 드론 개발교육 부문까지 통합하는 사업 영역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달의 으뜸중기 제품’은 이메일(art@hankyung.com)로 신청받고 있습니다.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event.hankyung.com)를 참조하세요.

◆이달의 으뜸중기 제품 △이디-맘디 트라이크 프리미엄 (031)591-0253 △인텍-후아마스크 (063)212-1539 △루미컴-눈의 피로가 적은 플리커 프리 친환경 LED 조명 (063)211-3223 △무지개연구소-올인원 스마트 드론 메인보드 블루비 010-6755-7455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