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 동반성장 인식 조사

2010년 정부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추진대책이 발표된 이후 최근 6년간 주요 대기업들이 협력사를 위해 현금결제 비율은 높이고 대금지급 일수는 줄이는 노력을 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가 30대 그룹을 대상으로 한 '30대 그룹의 동반성장 추진현황 및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30대 그룹의 현금결제 비율은 동반성장 추진대책 발표 전 64.3%에서 현재는 81.7%로 17.4%포인트 상승했다.

대기업이 대금지급절차 마감일로부터 협력사에 대금을 지급하는 날까지 걸리는 일수인 대금 지급일수는 현재 12.1일로 동반성장 추진대책 발표 전 17.8일에서 5일 이상 앞당겨졌다.

결제 횟수로 따지면 한 달에 2회 이상 결제를 하는 셈이다.

대기업들의 협력사 지원은 자금지원(34.0%)이 가장 많았고, 공정 개선·기술지도를 비롯한 생산성 향상 지원(30.2%), 판로지원(15.1%), 경영지원(11.3%), 연구개발 지원(9.4%) 등도 있었다.

공정거래 분야에서 가장 개선된 사항으로는 표준계약서 사용 및 서면계약 체결 확대(64.7%)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지난 6년간 협력사를 늘려온 지역으로는 응답기업의 88%가 국내라고 답해 해외(12%)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국내 협력사와의 거래 기간은 평균 11.3년으로 나타났다.

동반성장을 추진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자발적 동반성장 참여를 유인할만한 인센티브 부족'(31.2%)이 가장 많았고, 가장 개선돼야 할 사항으로는 '서열화된 등급공표로 동반성장지수에 참여하지 않는 기업보다 잘하고 있는데도 못하는 기업으로 인식되는 방식'(38.3%)이 꼽혔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한 대기업 관계자는 "인센티브보다 대기업에 부담되는 정책이 많은 게 사실"이라며 "열심히 하는 기업에 대한 칭찬보다 동반성장지수 평가결과 낮은 등급을 받은 기업에 대한 비판이 많다 보니 적극적으로 동반성장에 참여하려는 의지가 약화된다"고 말했다.

협력센터는 "대기업들의 동반성장에 대한 열의를 더욱 높이려면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등 제도적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며 "동반성장 패러다임도 이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에서 중견-중소, 중소-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으로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