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세계 최초 8GB 모바일 D램 출시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8기가바이트(GB) 모바일 D램(사진)을 출시했다. 지난해 8월 6GB 모바일 D램을 세계 최초로 내놓은 지 1년2개월 만이다.

삼성전자는 이달부터 10나노미터(㎚·1㎚=10억분의 1m)급 공정에서 생산한 16기가비트(Gb) LPDDR4 칩 4개를 쌓은 8GB 모바일 D램 패키지를 고객사에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20일 발표했다. 8GB 모바일 D램은 고성능 울트라슬림 노트북에 들어가는 8GB DDR4와 같은 용량을 제공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모바일 기기에서도 프리미엄 PC에서처럼 UHD(초고화질) 영상을 보거나 멀티태스킹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모바일 D램의 크기는 가로 15㎜, 세로 15㎜다. 두께는 1㎜ 이하다. 두께가 얇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두뇌 격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에 붙여 차지하는 공간을 줄일 수 있다.

이 제품은 기존 6GB 모바일 D램과 비교해 저장용량은 약 1.3배 늘고, 소비전력 효율은 향상됐다. 초당 4266메가비트(Mb)의 데이터를 읽거나 쓸 수 있다. 고성능 PC에 들어가는 D램(4GB DDR4)보다 두 배 빠르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최주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업계 최고 용량인 8GB 모바일 D램 양산으로 글로벌 고객들이 차세대 모바일 기기를 적기에 출시하는 데 기여하게 됐다”며 “앞으로 듀얼 카메라, 4K UHD, 가상현실(VR) 분야 등의 회사와 다양한 기술 협력을 해 최고 수준의 메모리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