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적 영업에 개인 신용대출 급증세…건전성 규제로 속도조절 유도

최근 들어 가파른 가계대출 증가세를 보이는 저축은행들에 대해 금융당국이 건전성 감독규제 및 영업규제 강화를 통해 대출 속도 조절에 나설 전망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18일 "최근 저축은행의 가계 신용대출 증가세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모니터링을 주의깊게 하는 동시에 건전성 악화에 대비해 건전성 감독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의 고위험 자산에 대한 대손충당금 적립 기준과 연체기준 등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자산건전성 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건전성 감독 기준이 강화되면 저축은행이 대출심사를 이전보다 엄격히 수행할 수밖에 없게 돼 대출 증가속도가 제어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지난 7월부터 가계 신용대출이 많은 저축은행 14곳을 상대로 금리산정 체계의 적정성과 대출모집인 영업관행을 두고 현장 검사를 벌여왔다.

저축은행들이 대출자의 상환능력과 무관하게 일률적으로 고금리를 부과하고 있지 않은지, 대출모집인을 통해 무분별하게 '대출 갈아타기'를 유도하지 않는지를 점검한다는 취지다.

금감원 점검 결과에 따라 건전성 감독 기준과 영업행태 규제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저축은행들은 지난해 이후 가계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대출 규모를 급격하게 늘려왔다.

저축은행 구조조정으로 2014년 2분기 27조6천억원으로 줄었던 저축은행 전체 대출 규모는 이후 증가세로 전환해 올해 6월 말 현재 39조5천억원으로 늘었다.

특히 작년 하반기 이후 가계대출 증가세가 두드러져 증가율이 전년 동기 대비 30%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6월 말 현재 저축은행 가계대출 잔액은 16조6천억원(42%)이다.

실제로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등 비(非)금융지주계열 대형 저축은행이 중심이 돼 가계 신용대출 영업을 공격적으로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부 저축은행들은 법정 최고금리 인하 이후에도 연 10%대 중금리 대출보다는 20%대 고금리 대출에 여전히 치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대부업계 저축은행 현황 및 가계대출 잔액 자료를 보면 6월 말 현재 대부업 계열인 OK저축은행의 가계대출 건수 28만9천건 중 23만1천건(80%)이 연 20%를 초과하는 초고금리 대출이었다.

다른 대부업계 저축은행인 웰컴저축은행도 전체 가계대출 건수 22만5천건 중 19만9천건(88%)이 금리 연 20% 초과 대출이었다.

구정한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저축은행은 은행 등에 비해 저신용자 비중이 높은 만큼 신용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금융당국은 저축은행 자산건전성 및 영업행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서민금융회사의 역할에 주력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박초롱 기자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