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정부가 발표한 산업·기업 구조조정 추진계획에 따라 대대적인 자구 노력에 나서야 하는 산업은행이 혁신 로드맵을 발표하기 위한 막바지 작업을 벌이고 있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이달 중 완성된 혁신안을 내놓기 위해 금융당국 등 정부와 협의를 거치며 초안을 다듬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지난 6월 혁신위원회 신설과 퇴직 임직원의 재취업 금지, 조직 쇄신, 비금융출자회사의 조속한 매각 등을 골자로 하는 혁신 추진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방안에 따라 8월에는 김경수 성균관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삼고 학계 전문가와 은행 임직원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KDB혁신위원회를 구성, 혁신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겼다.

혁신위원회는 정책금융·업무개선분과, 구조조정·조직운영분과, 대외소통·변화관리분과 등 3개 영역을 중심으로 지난 두 달간 변화의 로드맵을 구체화했다.

산업은행이 혁신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는 것은, 정부의 구조조정 추진계획에 따라 자체 자구노력에 나서야 하기 때문이다.

향후 구조조정 상황이 악화하면 산업은행에 자본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를 지원하는 데 공적 부담이 초래된다는 이유로 정부가 철저한 혁신에 나설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은 조직의 슬림화와 더불어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할 방법을 로드맵에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산업은행은 기존의 산업분석부 등 분석·연구를 담당하는 부서를 모아 별도의 연구소 형태로 운영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조선·해운·철강·건설·석유화학 등 공급과잉 업종의 구조조정과 신성장 산업 발굴 등에 힘을 보탤 '씽크탱크'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산업은행은 기존의 순환제 인사를 직군 체계로 바꾸는 것도 검토 중이다.

직원들이 2∼3년에 한 번씩 부서를 바꾸며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도록 하는 현재의 방식과 달리, 입행 시점부터 6∼7개의 직군 중 하나로 나뉘어 한 영역에서 꾸준히 경험을 쌓아 전문성을 기르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산업은행은 그간 제기된 '낙하산 논란'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임직원의 출자회사 재취업을 금지하는 방안도 혁신안에 담을 것으로 보인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 4일 열린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김영란법에 준하는 정신으로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면서 "현재 혁신안은 내부적으로는 내용을 확정하고 관계당국과 협의하는 단계로, 내용에 객관성·공정성·투명성이 담보되도록 반영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sncwo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