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위주 아닌 문화·관광 위주의 '전기차 2.0 시대' 선포

제주의 전기차 점유율이 1%를 넘어서 '탄소 없는 섬'을 향해 한 걸음 다가섰다.

제주도는 9월 30일 기준 전기차 등록 대수가 3천608대로 도내 전체 차량 34만8천324대(역외리스 세입차량 제외)의 1%를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같은 시점의 국내 전체 전기차 등록 비율 0.037%와 비교하면 의미 있는 수치다.

국내 전체 전기차 등록 대수는 8천71대다.

도는 내년 1분기에 전기차 점유율을 2%로 올리고, 내년 연말까지 점유율을 4∼5%까지 높인다는 방침이다.

전기차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주던 도비 보조금은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축소한다.

차량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폐차하는 경우에는 보조금을 차별적으로 지원한다.

전기렌터카를 이용하는 관광객과 도민들이 충전을 쉽게 할 수 있게 연말까지 제주종합경기장, 한림체육관, 강창학구장, 용머리해안, 성산일출봉, 성산항 등 6곳에 충전스테이션을 설치한다.

동·서·남·북 거점에 구축되는 각 충전스테이션에는 급속충전기 5∼7기씩 설치된다.

정부, 한국전력공사, 민간사업자 등과 협력해 연말까지 주요 거점에 개방형 급속충전기 194기와 완속충전기 52기를 설치한다.

전체 개방형 충전기는 690기(급속 311기, 완속 379기)로 늘어난다.

이 가운데 제주도가 설치하는 급속충전기 46기는 내년 말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새로 짓는 공동주택, 근린생활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판매시설, 의료시설, 숙박시설, 관광휴양시설, 업무시설 등에는 일정 규모 이상의 전기차 충전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제도화한다.

충전 인프라를 한눈에 알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 충전시설별 현황 정보, 실시간 충전 정보, 사용자 위치기반 최단거리 충전시설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연내에 정부와 제주도, 민간사업자 등이 구축한 모든 충전기를 1개의 충전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연계시스템과 충전요금 결제 호환시스템을 구축한다.

제작사와 보험사 등이 협력해 전기차 고장이나 방전 등 긴급상황에 대비한 전기차 긴급 출동서비스를 확대한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 거주자들에게 제출하도록 했던 입주자대표회의 등의 충전기 설치·사용승낙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전기차 구매 신청을 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공동주택 충전기 구축 문제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전기차 신청에서부터 충전기 구축 절차, 효율적인 사용방안을 담은 가이드북을 제작해 배포한다.

공동주택 중심의 주거 패턴에 적합한 전력 분산형 전기차 충전시스템 구축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전기차를 문화와 관광상품으로 육성한다.

전기차 운행의 재미와 제주의 뛰어난 자연경관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전기차 올레길 'Fun Fun EV Road'를 조성한다.

지난달 9일 순수 전기차 이용자들이 개최한 '전기차 이용자 포럼·페스티벌'(EVuFF@Jeju)을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공모를 통해 마을이나 도서,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전기차 선도 시범마을을 지정하고 해 특성화된 지원정책을 추진한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관 주도의 보조금 위주 전기차 보급 정책에서 전기차 사용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협업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전기차 보급 정책을 펴겠다"며 "인프라, 생태계, 문화, 관광 위주의 '전기차 2.0' 시대로 전환한다"고 말했다.

(제주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kh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