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생산량 22만t으로 확대…'크레오라' 점유율 높인다

효성이 터키에 스판덱스 공장을 증설하고 유럽과 중동 시장의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

효성은 2천700만 달러(약 300억원)를 투자해 터키 이스탄불 스판덱스 공장 생산량을 5천t 늘리는 프로젝트에 지난달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내년 상반기 안에 끝나는 이번 프로젝트로 터키에서 스판덱스 연간 생산량은 2만5천t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연간 생산량 1만6천t 규모의 중국 취저우(衢州) 스판덱스 신공장 건설 또한 내년 상반기에 끝나고 나면 글로벌 생산량은 총 22만1천t 규모로 늘어난다.

효성은 2009년 이스탄불에서 약 100㎞ 떨어진 테키르다주 체르케츠쿄이에 스판덱스 공장을 지었다.

최근 유럽, 중동에서 스판덱스 수요가 급속히 늘면서 효성은 선제대응을 위해 터키 기존 공장 부지 내 8만7천㎡(약 2만6천 평) 규모의 신규 공장 증설에 착수하게 됐다.

이번 증설로 효성은 자사 스판덱스 브랜드 '크레오라(creora?)'의 시장 점유율이 31% 이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현준 섬유PG장(사장)은 "스판덱스 공급을 늘리는 동시에 고객의 요구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스판덱스는 속옷, 수영복, 청바지, 스포츠 웨어 등 일반·기능성 의류는 물론 기저귀, 산업용 장갑 등에 사용된다.

최근에는 히잡 등 전통 의상에까지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효성은 1992년 국내 기업 최초로 스판덱스를 독자기술로 개발한 이후 크레오라라는 브랜드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다.

6년 전부터는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noma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