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장관 "면세점 입점·납품 中企 수출기업으로 지원"

국내 최대 규모 쇼핑·관광축제인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하는 전통시장의 수가 올해 400개에서 내년 500개로 확대된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주형환 장관은 1일 서울 수유시장을 찾아 이같이 말하며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전체 전통시장 1천439개의 3분의1 이상이 함께 참여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지난해 열린 코리아블랙프라이데이와 코리아그랜드세일 등의 행사가 통합돼 지난달 29일 막을 올렸으며 전통시장은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많은 400여개가 참여하고 있다.

주 장관은 수유시장에서 먹거리 등 물품을 구매해 인근 사회복지시설인 디딤자리에 전달했다.

주 장관은 2일에도 서울 롯데백화점 본점과 면세점을 찾아 행사 진행현황을 살펴보고 소비자 반응 등을 점검했다.

주 장관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는 면세점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며 "면세점에 입점·납품하는 중소·중견기업들을 수출기업으로 인정하기 위해 대외무역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개정절차가 마무리되는 20일부터 이들 기업은 무역보험, 수출금융 등 200여개에 달하는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만기 산업부 1차관도 이날 용산전자랜드를 방문해 "매출현황, 외국인 관광객 입국현황 등 부처별로 행사 동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수시로 공유해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coo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