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해운업의 보루…초일류 선사로 도약"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취임…"생존 위한 사투 벌일 것"
유창근 현대상선 신임 사장은 30일 "해운시장은 향후 2년간 생존을 위한 사투가 벌어질 것"이라며 "고객 신뢰를 회복하고 수익성을 회복해 지속성장의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공식 취임한 유 사장은 취임사에서 "현대상선은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업의 보루"라며 "국내외 고객에게 최상의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사장은 고객 신뢰 회복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았다.

구조조정 과정에서 일부 훼손된 신뢰도를 높여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성장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 사업 단위별 관리체계를 조정해 수익 개선에 힘쓰고 실무에는 정보기술(IT)을 접목해 흐트러진 채산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선대 효율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유 사장은 "이번 한진해운 사태는 해운업이 국가 경제에, 나아가 세계 물류 수송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깨우쳐줬다"며 "현대상선이 앞으로 우리나라 해운업에서 차지할 비중과 국민적 기대를 인식해 자긍심과 사명감으로 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사장은 "1990년대 그리고 2000년대 중반 현대상선이라는 말만 들어도 가슴이 벅차오르던 시기가 있었다"면서 "이름만 들어도 가슴 뛰게 하는 세계 초일류 선사로 만들어나가자"고 임직원을 격려했다.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bry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