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이전 금융 공공기관의 빠른 현지 정착을 위해 정부와 부산시는 물론 해당 금융공기관 역시 직원들의 부산 이주를 강조하고 있지만, 솔선수범해야 할 각 기관 임원들은 정착 이를 외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부산 연제) 의원은 부산 이전 금융 공공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주요 임원 부산 이주 현황'을 분석한 결과, 4개 기관 조사대상 25명 중 32%인 8명만 부산으로 주민등록을 옮기는 데 그쳤다고 27일 밝혔다.

특히 취임 전부터 부산에 거주한 3명을 제외하면 실제 부산으로 이주한 임원은 20%인 5명에 불과했다.

또 최고경영자 4명 중 주민등록을 옮기고 이주한 이는 1명뿐이었다.

조사대상 기관은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예탁결제원 등 3개 이전 공공기관과 창사 때부터 부산에 본사를 뒀던 기술보증기금 등이다.

자산관리공사는 조사대상 8명 중 2명만이 부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었다.

기술보증기금은 7명 중 2명, 주택금융공사는 7명 중 4명의 주민등록이 부산으로 되어 있었다.

예탁결제원의 조사대상은 3명인데 이들 중 부산으로 주민등록을 옮기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다.

김해영 의원은 "이번 조사결과는 지방 이전 공공기관의 빠른 현지 정착과 안정을 위해 혁신도시 건설 등 직원들의 이주 독려정책을 내놓은 국토부와 부산시 노력을 무색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지역의 고용기회 증대와 지방세수 증대 효과를 노린 국토균형발전 정책의 하나"라며 "실질적인 성과가 이뤄지도록 임원부터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부산연합뉴스) 신정훈 기자 s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