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이 23일 저녁 경기도 여주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전경련 추계 세미나에서 취재진의 K스포츠재단 등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이 23일 저녁 경기도 여주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전경련 추계 세미나에서 취재진의 K스포츠재단 등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정무적 판단 포함해 문제된 사람 거취 검토…국민적 의혹 일소 차원"
10월 초중순 조직개편·사업비전 발표…"두 재단 이름 다 바꾸겠다"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은 재단 설립과 이사장 선임 과정에서 최태민 목사의 딸 최순실 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K스포츠 정동춘 이사장의 거취에 대해 "업무적 능력뿐 아니라 정무적 판단까지 포함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24일 경기도 여주의 한 호텔에서 개최한 전경련 추계세미나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전경련이 공신력 있는 집단으로 거듭나려면 두 재단이 공히 국민의 신뢰를 받을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같은 언급은 K스포츠 2대 이사장인 정동춘 씨의 거취가 정리될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 부회장은 "내부 이사진과 논의도 해야 하고, 정무적 판단도 해야 하고, 국민 여론도 감안해야 하는 등 종합적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며 "여러 사람의 의견을 청취하고 결론을 내리는 데 적어도 1주일은 걸리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국민이 해명만 갖고 납득하겠나.

필요한 조치가 뒤따라서 해명과 함께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며 "앞으로 발전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니 검토 결과가 나오면 그 건과 관련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특정인을 지칭해 교체하겠다고 말할 건 아니고, 이사진과 출연자들과 상의해서 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은 청와대 개입 의혹이 불거진 미르와 K스포츠의 조직 개편에 대해서는 10월 초, 두 재단의 사업 방향과 비전에 대해서는 10월 중순께 각각 공식적으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 부회장은 "미르와 K스포츠는 너무 유명해졌고 네거티브 인식이 강해 이름을 바꿔서 뭔가 새롭게 출범한 모습을 보여야겠다고 생각한다"며 두 재단 모두 명칭을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또 박근혜 대통령의 퇴임 후 사저와 미르·K스포츠 재단의 위치가 1㎞ 이내여서 퇴임 후를 노린 게 아니냐는 한 언론 보도와 관련, "문화예술·체육계는 다 강남 중심에 자리잡고 있지만 그게 문제가 된다면 이사를 가려 한다"며 "전경련 근처 여의도나 전경련 빌딩으로 장소를 옮겨 같이 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K스포츠 정동춘 이사장 인선 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는 데 대해 "문제된 사람들의 거취 문제를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적 의혹을 일소하는 차원에서도 문제가 있든 없든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10월 초까지 결론을 내 방침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두 재단 설립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에 수사의뢰를 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우리도 관리를 잘못한 책임이 있는데 수사의뢰할 생각은 없다"며 "개선 방안을 잘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