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팀 = 금융노조가 성과연봉제 반대를 내걸고 대규모 파업에 나섰지만 정부와 사측은 성과연봉제 만큼은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은행의 핵심이익인 순이자 마진(NIM)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성과제를 통해 은행 체질을 개선, 경쟁력 제고로 은행의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성과연봉제라는 거대한 흐름을 되돌리거나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다"며 "그렇게 해야 위기 상황에 있는 은행업이 생산성을 높여 생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 정부의 입김이 큰 산업은행, 수출입은행을 비롯한 9개 공공금융기관은 성과연봉제를 도입한 상태다.

민간은행은 아직 성과연봉제를 도입하지 않고 있지만, 사측은 금융노조와의 협상이 아닌 은행 개별 협상을 통해 성과제를 연내 도입하겠다는 입장이다.

은행의 핵심이익인 순이자마진(NIM)이 떨어지고 있어서다.

순이자마진은 지난 2005년 2.82%에서 작년 말 역대 최저 수준인 1.60%까지 떨어졌다.

반면 총이익 대비 임금비중은 같은 기간 6.3%에서 10.6%로 상승했다.

장사는 잘 안되는데 고정비는 더 많이 나간다는 불만이다.

여기에 핀테크를 위시한 '기술혁명'으로 은행권이 격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호봉제'를 견지하는 건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사측은 보고 있다.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은 "현재 은행들은 예대마진의 지속적인 축소로 수익성이 위험수위에 있고, 인터넷 전문은행과 핀테크 스타트업의 도전, 업권 칸막이를 벗어난 치열한 경쟁으로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산업이 존립기반을 위협받을 정도로 위기인 상황에서 노사가 합심해서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해도 모자랄 시점에 은행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추진 중인 성과연봉제 도입을 저지하기 위해 파업을 선택한 것이 매우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buff2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