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게이트·램버스·샤프 지분도 매각…"핵심사업 집중"

삼성전자는 핵심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ASML, 시게이트, 램버스, 샤프 지분을 잇달아 매각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책임경영 차원에서 등기이사를 맡기로 한 가운데 해외 투자자산 처분 발표가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업계에서는 이 부회장의 실용주의,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핵심사업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하는 과정에서 과거 자산을 처분하게 된 것으로 해석했다.

삼성전자는 "과거에 투자한 자산을 효율화해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며 "통상적인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지분을 매각한 회사들과의 협력 관계에는 영향이 없다"고 매각 배경을 밝혔다.

삼성이 이번에 매각한 해외기업 지분은 1조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ASML 지분이 6천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는 보유하고 있던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업체인 ASML의 지분 3%의 절반인 1.5%(630만주)를 매각했다.

삼성전자는 2012년 차세대 노광기 개발 협력을 위해 ASML의 지분 일부를 인수했었다.

양사의 노광기 개발은 성공적인 협력 모델로 평가된다.

노광이란 반도체 웨이퍼 원판 위로 빛을 쪼여 회로 패턴을 새기는 포토 공정으로 반도체 제조의 핵심 공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에 일부 투자비 회수 차원에서 지분 절반을 매각하는 것이며, 핵심 설비의 파트너로서 ASML과의 협력 관계는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또 미국의 스토리지(HDD) 전문 기업인 시게이트(Seagate Technology)의 주식 1천250만주(지분 4.2%)도 모두 매각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1년 스토리지(HDD) 사업을 시게이트에 매각하는 과정에서 시게이트의 지분 일부를 취득한 바 있다.

이후 지분을 일부 매각했으며, 이번에 잔여 지분을 매각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보유 중인 미국의 반도체 설계업체 램버스(Rambus)의 지분 4.5%(480만주)도 전량 매각했다.

삼성전자는 2010년 특허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램버스 지분 9%를 취득한 바 있는데, 2011년 풋옵션으로 램버스에 4.5%를 매각한 후 이번에 잔여 지분을 매각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또 지난 2013년 LCD패널 공급선 다변화 차원에서 투자했던 일본 샤프 지분 0.7%(3천580만주)를 전량 매각했다.

샤프는 대만 홍하이그룹의 자회사 폭스콘이 인수한 기업이다.

샤프와의 패널 공급 관계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어 이번 지분 매각의 영향은 없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12일 프린팅솔루션 사업부를 10억5천만달러(1조2천억원)에 미국 휴렛팩커드(HP)에 매각한다고 공시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옥철 기자 oakchu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