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별관회의 청문회 둘째날에도 2008년 대우조선해양 매각 타이밍을 놓치고 이후 경영 부실을 방치한 정부와 산업은행 책임이 도마에 올랐다. 청와대의 외압으로 대우조선 감사실이 폐지됐다는 지적도 다시 나왔다.
대우조선 감사실 폐지 '청와대 개입' 논란
김종석 새누리당 의원은 9일 청문회에서 산업은행이 2008년 대우조선을 매각하지 않은 이유를 집중 추궁했다. 그는 “산업은행이 4000억원에 산 대우조선을 2008년 6조3000억원에 사겠다는 한화그룹에 왜 못 팔았냐”고 따졌다.

이에 정용석 산은 구조조정부문장(부행장)은 “당시 매각 대상 지분을 분할해 달라는 한화그룹 조건에 대해 인수 경쟁자였던 포스코 컨소시엄이 형평성과 공정성 문제를 제기했고 이를 인위적으로 처리할 경우 산은 실무자들이 사후 책임을 질 수 있어 매각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갑작스러운 대우조선의 감사실 폐지가 대규모 부실을 감시하지 못한 요인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증인으로 나선 신대식 전 대우조선 감사실장은 “내부통제시스템이 무너져 관리 감독해야 하는 산은도 제대로 감독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산은 출신인 신 전 감사실장은 2008년 9월 퇴직했다. 그는 “당시 산은을 통해 ‘청와대에서 세 사람을 내려보내려 하니 대우조선에 들어와 있는 외부인사 세 사람이 나가야 한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 행정관이 당시 민유성 산은 회장과 남상태 대우조선 사장에게 연락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민 전 산은 회장은 “상장회사라 감사실을 폐지하고 사외이사로 구성한 감사위원회로 제도를 바꾸려고 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강만수 전 산은 회장도 “산은에 갔을 때 대우조선은 법률상 산은의 자회사가 아니어서 감사를 할 수 없었다”며 “산은에 정기적으로 보고도 하지 않아 대우조선의 경영 상태를 잘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당시 대우조선은 통제 밖에 있었다는 설명이다.

기획재정위원회 여야 3당 간사는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되고도 출석하지 않은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여야는 홍 전 회장이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상 ‘정당한 이유 없이 불출석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