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물가상승률 전망치 낮춰…"정책 수정해야 할 정도는 아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8일(현지시간) 주요 정책금리를 모두 동결했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이날 통화정책회의에선 양적완화 연장 논의는 없었다고 밝혀 최근 시장에서 지속하는 연장 지지 과열을 식히려 한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ECB는 프랑크푸르트 본부에서 열린 회의에서 제로 기준금리를 유지하고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는 각각 -0.40%와 0.25%로 묶기로 했다.

또한, 올해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0.2%로 유지하되 2017년 예측치는 직전 최근인 지난 6월 발표한 1.3%에서 1.2%로 낮췄다.

다만, 2018년 수치는 1.6%로 역시 유지했다.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올해 1.7%, 2017년 1.6%, 2018년 1.6%로 각각 공표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월 물가상승률 전망치와 더불어 발표된 이 수치는 각기 1.6%, 1.7%, 1.8%였다.

드라기 총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적어도 내년 3월까지 월 단위 800억 유로 규모의 채권매입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양적완화 기간의 연장 여부에 대해 "오늘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드라기 총재는 또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뜻하는 브렉시트 국민투표 이후 생긴 불확실성이 유로존의 점진적 경제 회복세에 악영향을 끼치는 한 요인이라고 지적했으나, 유로존 경제는 완만하나마 꾸준하게 회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주요 정책금리는 현재 수준 또는 그보다 낮게 상당 기간 유지할 것이라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하고, 양적완화 정책에 대해서도 '적어도 내년 3월까지 월 단위 800억 유로 채권 매입, 필요하면 연장 가능'이라는 종전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초저금리가 여러 부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브렉시트 국민투표 이후에도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이전에 선행된 ECB의 다양한 정책의 효과 때문이라고 말하는가 하면 초저금리에 따른 현금 비축 현상도 없다고 설명하면서 금융시장을 면밀하게 모니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드라기 총재는 지금은 보통 소비자들이 경제회복의 주요 행위자라고 말해 유로존의 최근 경제회복이 이들의 국내소비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한편, 시장에선 오는 12월 8일로 예정된 ECB 정례 통화정책회의에서 양적완화 연장 가능성을 점치는 기대섞인 관측이 계속해서 흘러나오고 있다.

(베를린연합뉴스) 고형규 특파원 un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