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자 의원 "비용 많이 드는 어린이집 신축 줄이고 리모델링만 늘려"

정부가 출산율을 끌어올리고자 각종 저출산 대책을 쏟아냈지만 정작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예산은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국민의당)은 2017년 회계연도 예산안을 분석한 결과,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사업 예산은 2016년 302억원에서 2017년에는 189억원으로 37.6% 감액됐다고 6일 밝혔다.

정부가 국공립어린이집 예산이 줄인 이유는 지방자치단체의 국공립어린이집 신축사업 신청이 저조한 탓도 있지만, 리모델링 방식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해 비용이 많이 드는 어린이집 신축을 줄이고 리모델링을 늘리는 쪽으로 사업 구조를 바꿨기 때문이다.

현재 국공립어린이집 신축에 필요한 비용은 어린이집 한 곳당 4억2천만원 정도다.

어린이집 리모델링 비용은 약 5천만원이다.

예산안을 보면 내년도 국공립어린이집 신축 목표는 올해(135곳)보다 60곳이나 적은 75곳이다.

리모델링 지원은 올해 19곳에서 75곳으로 늘어났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제3차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2025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을 매년 150곳씩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최 의원은 "복지부는 국공립어린이집 신축 규모를 점점 줄여 저출산 극복 대신 예산 절감에 치중하는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최 의원은 "예산을 절감하는 대신 이를 활용해 현재 50%에 불과한 지자체 보조율을 높여 어린이집 신청 건수를 늘릴 수 있고 민간어린이집을 매입해 국공립으로 전환하는 방식도 도입할 수 있다"며 "정부는 국공립어린이집 리모델링 사업은 별도로 추진하고 적극적이고 다각적으로 저출산 문제에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sujin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