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배터리에 바이오 추가…신성장동략 강화

LG화학이 LG그룹 내 바이오·의약 제조사인 LG생명과학의 합병을 추진한다.

업계에서는 LG그룹이 두 계열사의 합병으로 시너지를 창출해 신성장산업인 바이오 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LG화학과 LG생명과학은 양사의 흡수합병 추진설과 관련, "합병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나 현재까지는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는 없다"고 6일 공시했다.

양측은 "지분 매입 방식의 합병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합병이 성사된다면 LG화학의 사업 구조는 기존의 석유화학, IT소재(전지 포함)에 바이오 사업이 추가될 전망이다.

LG화학은 미래 사업으로 에너지와 물, 바이오 등 3대 분야를 제시하고 사업 다각화에 힘써왔다.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은 지난 3월 기자간담회에서 3대 분야의 연구개발(R&D)를 강화하고 생산능력을 확보하는 한편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신규사업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개척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LG화학은 지난 4월에는 4천245억원을 들여 동부팜한농을 인수해 농자·농화학 사업을 추가했다.

사명은 팜한농으로 바꾸고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3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도 병행했다.

박 부회장은 5월 팜한농 대표이사 취임 후 첫 현장경영에서도 '그린바이오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을 향한 의지를 강조하고 적극적인 투자와 M&A에 대한 의사를 재차 피력했다.

LG화학은 LG생명과학의 흡수 합병으로 바이오 사업 확대 전략이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는 석유화학 부문의 이익 변동성을 보완하고 신규 성장동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LG생명과학으로선 합병으로 LG화학의 풍부한 현금을 활용해 보다 적극적으로 R&D 활동을 할 수 있다.

LG생명과학은 2002년 8월 ㈜LG(옛 LGCI)의 생명과학사업부문이 분할돼 설립됐으며 현재 R&D를 진행 중인 제품은 폐렴구균 백신과 소아마비백신 등이 있다.

전날 기준으로 LG화학의 시가 총액은 17조6천944억원, LG생명과학1조1천57억원으로 흡수합병 시 LG화학의 주식 희석비율은 5.8%이다.

LG화학은 지난 2분기 기준으로 약 1조7천억원의 현금·현금성 자산을 보유했고 매분기 약 6천억원의 현금창출력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합병으로 인한 재무적인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된다.

합병 관련 소식이 전해지면서 양사의 주가는 엇갈리고 있다.

이날 오후 1시 40분 현재 LG화학은 전일보다 1만원(3.75%) 떨어진 25만7천원에, LG생명과학은 3천600원(5.40%) 오른 7만300원에 거래됐다.

LG화학에는 외국인 매도 공세가 집중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noma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