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30주년 세미나…비롤 국제에너지기구 사무총장 등 참석

태양광 설비를 통해 소비전력을 직접 생산하는 '에너지 프로슈머'를 활성화하려면 전력요금 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연구원 개원 30주년을 맞아 서울 강남구 호텔 리츠칼튼 서울에서 열린 기념 세미나에서 '신기후 체제 대응 미래 에너지산업 발전방향'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에너지 프로슈머 활성화 방안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지금의 전력요금은 신재생에너지 즉, 태양광 발전단가를 밑돌고 있어서 자생적 에너지 프로슈머가 나오기 어려운 구조라는 것이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각종 전력공급 비용을 전력요금에 반영하고 환경적 요인 등과 같은 사회적 비용을 반영해 가격의 자원 배분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23일 '2030 에너지 신산업 확산 전략'을 발표하면서 2030년까지 에너지 프로슈머를 우리나라 전역으로 확산시키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관계자는 "발표는 현행 요금제를 올리느냐 마느냐에 관한 것이 아니라 태양광 발전에 따른 요금체계를 전반적으로 정비해야 한다는 뜻"이라며 "지금은 태양광 발전 요금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에너지 프로슈머 시장을 만들려면 요금 시스템이 바뀌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파티 비롤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은 기조발표에서 올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비회원국의 원유 생산량이 하루 90만 배럴 감소하며 1992년 이후 최대 감소 폭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과잉공급 문제가 해소되면서 세계 석유시장의 수급 상황은 점차 균형을 되찾겠다고 내다봤다.

원자력 발전용량은 2040년까지 중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한 OECD 비회원국의 용량 증대에 힘입어 610GW를 넘어서겠다면서도 원자력 비중은 과거 최고 수준에는 훨씬 못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의 파리 협약에 대해서는 클린 에너지 기술 연구개발과 투자의 혁신적인 촉매제가 될 것으로 평가했다.

그는 "지구 온도를 1.5도 떨어뜨리려면 에너지 효율 향상, 신재생에너지, 원자력 발전 등의 확대 노력이 필요하다"며 "특히 원자력 발전은 에너지 안보와 탄소 저감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동시에 재원 조달과 대중 수용성 문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비롤 사무총장을 비롯해 박주헌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장병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 이지순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안세영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과 국내외 에너지 전문가 등 35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e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