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한진해운 사태 조속 정상화 건의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으로 부산지역 해운·물류업과 선용품 공급업 등 관련 업계는 물론 제조업계도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됐다.

부산상공회의소는 1일 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한진해운 법정관리와 관련한 피해 상황을 긴급 모니터링했다.

모니터링 결과, 부산항 환적화물 이탈과 국적 선사 부족에 따른 외국 선사의 영향력 확대와 운임 상승, 입항 선박 감소에 따른 선용품, 벙커링 등 항만물류업계 손실 확대, 제조업계의 납기 지연은 물론 한진해운에 기 납품된 각종 선용품에 대한 미수금 회수 불가 등 유무형의 손실 발생이 불가피할 것으로 조사됐다.

제조업체인 A사는 수출입 물량의 50%를 한진해운을 통해 유럽 등지로 운반하고 있어 물류 운송에 적지 않은 타격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당장 시급한 물량을 외국 선사로 교체했는데 이 과정에서 외국 선사에서 20∼30% 오른 운임을 요구해 어쩔 수 없이 수용했다고 전했다.

또 현재 한진해운 소속 3척을 이용해 운송 중인 화물이 현지에서 입항 거부 혹은 압류될 가능성이 있어 납기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최악에는 항공운송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출 비중이 60% 이상인 화학제품 제조업체인 B사 역시 현재 한진해운 선박으로 완제품이 담긴 컨테이너 5개를 운송 중인데 현지 입항 거부와 납기 지연에 따른 손실 발생을 우려했다.

해상화물운송서비스업체인 D사는 현재 선적 대기 중인 화물을 운송할 외국 선사를 긴급히 수배 중인데 이마저 대체선박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D사 측은 "가장 큰 문제는 운임 상승"이라며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 직후 한진해운 물량이 쏟아져 나와 외국 선사에게 운임협상 주도권이 넘어간 상태이며 실제로 운임이 상승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선용품 공급업 E사는 한진해운 법정관리 후 청산절차를 밟게 될 경우 국적 선사와 외국적 선사의 부산항 입출항이 감소해 결국 매출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F사는 한진해운에 기존 납품한 건에 대한 미수금 회수 문제 때문에 전전긍긍했다.

F사는 한진해운 선박이 타 선사에 매각돼 일부 선용품공급을 지속할 가능성도 있지만, 선주가 바뀌면 선용품공급업체도 일반적으로 변경하기 때문에 거래 중단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선박 입항 시 수리를 위한 기계부품을 공급하는 업체인 G사는 기존 납품 건에 대한 미수금 회수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부산항으로 입항하는 선박이 감소하게 되면 거래처 손실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답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모니터링 결과, 지역기업들의 경영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에 한진해운 사태의 조속한 정상화와 긴급 지원대책을 건의하기로 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우선 해운 대리점, 선용품 공급 등 협력업체의 경제손실과 자동차·부품, 철강 등 산업계의 수출입 물류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정부가 지원 창구를 일원화해 신속한 금융·세제, 화물운송 지원 등을 요청하기로 했다.

(부산연합뉴스) 신정훈 기자 s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