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중 이사회 열어 법정관리 신청할 듯

한진해운 채권단이 30일 추가 지원 불가 결정을 내린 데 대해 한진 측은 "최선을 다했으며, 안타깝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한진해운과 한진그룹은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를 추진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다"면서 "해외 채권자와 선주사들의 협조까지 힘들게 이끌어냈음에도 추가 지원 불가 결정이 내려져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진 측은 이어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절차에 들어가더라도 해운산업의 재활을 위해 그룹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진 측이 이 같은 공식 입장을 밝히면서 자구안을 추가로 또 마련하거나 자율협약 종료 기한(9월 4일)까지 기다리는 일 없이 법정관리를 신청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따라 이번 주 중 이사회를 열어 법정관리 신청에 필요한 정식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운업계는 채권단 결정에 아쉬움을 표시하면서 국내 해운산업의 어두운 앞날을 우려했다.

조봉기 한국선주협회 상무는 "채권단이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한 것에 철회하라는 식의 의견을 낼 수는 없는 것 같다"면서도 "한진해운을 살려야 하는 이유를 알아줬으면 해서 여러 노력을 했는데 이런 결과가 나와 안타깝다"고 말했다.

조 상무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뒤 진행 상황에 따라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책이 있는지 세부적으로 검토해보고 목소리를 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해운업계의 한 관계자는 "STX와 대한해운이 모두 법정관리 수순을 밟은 데 이어 굴지의 대형 선사마저 같은 운명을 맞게 된 것이 안타깝다"면서 "안 그래도 점차 축소되는 국내 해운산업이 더 어려워지고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이 떨어질까 봐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해운업에 대한 무관심이 이런 일을 불렀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해운은 우리나라 수출업의 대부분을 도맡는 데다 장기적인 네트워크 구축이 중요하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할 수 있는 산업이 아니다"라며 "그럼에도 고용 효과나 지역적·정치적인 요소가 작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소외당한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bry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