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대형조선소 사내협력사와 하청업체 노동자들을 상대로 한 임금 체불이 잇따르자 정의당 경남도당이 고용노동부를 상대로 특별근로감독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도당은 30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조선소 내 발생하는 임금체불 사용업주에 대해 엄정한 근로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추석을 앞두고 비상식적인 폐업과 체불임금으로 고통받는 천일기업과 중형조선소 물량팀에 대해 즉각적인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라"고 요청했다.

거제시 대형조선소 사내협력사인 천일기업은 회사 대표가 갑자기 폐업을 통보하면서 노동자 급여와 퇴직금 등 27억원을 체불했다.

그러자 천일기업 노동자들은 지난 17일부터 조선소 정문 앞에서 체불임금 지급과 다른 사내 하청기업으로 고용승계 등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천시 중형 조선소 사내하청업체인 신성·청호테크·명인 등 노동자 20여명도 체불임금 2억원을 요구하며 지난 29일부터 회사 정문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대형조선소들은 '기성금 후려치기'로 조선소 부실을 사내협력업체로 떠넘기고, 이들 협력업체는 하청노동자들의 임금 삭감이나 체불 등으로 그 고통을 떠넘기는 실정이다"며 "고용노동부가 이러한 체불임금 문제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bong@yna.co.kr